- 경희대 학종: 1단계-서류 100%, 2단계-1단계 성적 70%+면접 30%
- 경희대 교과: 일괄합산학생부성적 70% + 교과정합평가 30%

[사진=경희대학교] 
[사진=경희대학교]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을 50% 이상 반영하는 전형이며,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성적으로 평가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두 전형의 평가방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다음은 경희대가 공개한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의 평가방법을 비교한 사례이다. 교과종합평가라고 해서 매우 특이한 것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의 일부를 보는 것이다.

경희대 교과종합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의 취지에 맞게 ‘교과역량’에 집중해 종합평가를 시행한다.

특히, 수업태도와 탐구력 등 ‘학업수행 충실도’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 선택의 적절성 및 성취도인 ‘교과이수 충실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물론 다른 대학들도 비슷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아래 학업역량의 학업성취도, 학업태도, 탐구력은 학종과 동일한 평가기준이며 경희대는 여기에 50%를 반영한다. 진로역량은 전공관련 교과이수노력과 교과성취도를 50%를 반영한다. 진로역량에서 학종과 달리 진로탐색활동과 경험을 포함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공동체 역량은 보지 않는다.

■ 평가요소

■ 학업 성취도
고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수준이나 학업발전의 정도
-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교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의 교과성적은 적절한가?
그 외 교과목(예: 예술, 체육, 기술·가정, 한문, 교양 등)의 교과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유난히 소홀한 과목이 있는가?
- 학기별, 학년별 성적 추이는 어떠한가?

■ 학업태도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해 나가려는 의지와 노력
-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려는 의지가 있는가?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업 내용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이 있는가?

■ 탐구력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 교과 수업활동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 교과 수업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 교과 수업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가?


| 학생부종합전형 vs 학생부교과전형 평가방법 비교 사례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1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문대 합격을 위한 필독서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