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유명 미술 기관들의 온라인 포트폴리오 교육 활용

[사진=파슨스 디자인스쿨]
[사진=파슨스 디자인스쿨, 구글 이미지 캡쳐]

로드 아일랜드, SCAD, Parsons 등 미국 명문 미대에 가려는 미술 유학 지망생들은 서울 강남의 미술 유학원에 가서 여름 내내 3-4천만원을 들여서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3-4백만 원도 아니고 3-4천만 원이다.

미술 유학 희망학생들은 미국 명문 미술 대학에 가기 위해 이렇게 엄청난 비용을 들인다. 물론 엄마 아빠가 부자라면 이 정도 비용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연봉 1억원 내외의 중산층 가정에서 이런 비용을 내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는 것이 과연 옳은 선택일까?

여기에 원서를 쓰고, 에세이 도움을 받는 등 일반 지원절차까지 도움을 받으려면 또 엄청난 비용이 들어간다. 분명 이런 포트폴리오 제작 비용이 정상적인 것은 아니다. 담당 미술 유학원들이야 그게 정상적인 가격으로 무엇이 비싸냐고 하겠지만 중산층 가정의 소득 규모로 보면 분명 비정상이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바로 미국의 유명 미술 기관들에게 온라인 포트폴리오 지도를 받으면 된다. 지금은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기존의 오프라인 방식에서 온라인으로 바뀐 것이다.

그 한 예가 미네르바대학이다. 미네르바 온라인 대학은 미국의 명문대학들과 어깨를 겨루고 일류 대학으로 성장을 했다. 즉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도 얼마든지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마찬가지로 유치원-중학교-고등학교 과정도 전 과정을 오프라인과 똑같이 온라인으로 공부할 수 있다. 정식 학교이고 학력도 똑같이 인정을 받는다. 미술 영재들도 온라인 과정으로 저렴하게 지도를 받는다.

이제 미술 포트폴리오를 이야기해 보자. 미국 대학교 미술 대학에 진학하려는 많은 학생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저렴하게 포트폴리오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곳이 미국에는 많다. 우선 하나만 예로 들자. New York Art Studio다. 국제학생도 온라인 지도를 받을 수 있다. 기관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Online Portfolio Program"을 통해 온라인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은 1:1 개인 지도 방식으로 진행되며, 강사진은 뉴욕 현지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Zoom을 통해 진행되며,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비용을 보자. 온라인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의 비용은 12주 과정 기준 $12,000다. 한화로 1560만원이다. 이는 일반 미술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의 비용과 동일하다. 비용면에서 보면 국내 미술 유학원들의 포트폴리오 지도 비용3~4천만원의 1/3 또는 1/4 밖에 안 든다.

New York Art Studio는 미술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 미술 기초부터 실기, 포트폴리오 구성까지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개별적인 역량과 목표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New York Art Studio는 미국의 미술 대학 입시에서 뛰어난 결과를 보이고 있다. 졸업생의 95% 이상이 미국의 주요 미술 대학에 합격했으며, 그 중에서도 예일대학교, 로드아일랜드 디자인학교, 파슨스 디자인 스쿨 등 명문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이 많다. 국내에 그 어떤 미술 유학원보다도 성과가 좋다.

이 기관은 일반 미술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AP 미술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IB 미술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여름 집중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New York Art Studio는 미술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라고 자부를 하고 있다.

이렇게 온라인 포트폴리오 지도는 New York Art Studio 뿐 아니라 많은 기관들이 있다. 학부모들이 모르고 있을 뿐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학생들에 따라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찾아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그렇다면 온라인 포트폴리오의 장점은 무엇일까?
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굳이 학원에 가서 지도를 받지 않아도 집에서 얼마든지 작업을 할 수 있다. 시간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 자신의 시간에 맞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② 뉴욕 현지 강사진의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국내 미술 유학원의 강사들보다 객관적으로 봐도 뛰어난 교사진이다. 새로운 미국 미술의 트렌드에 따라 지도를 받을 수 있다.

③ 다른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다른 나라 학생들이 어떻게 준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을 할 수 있다.

위에 열거한 장점 외에도 많은 이점들이 있다. 비싼 포트폴리오 보다 훨씬 저렴하면서도 효과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미술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소개한다. 결과적으로 온라인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은 국제학생에게 미술 대학 입시를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1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예체능계열'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