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라우드 자원 관리·운영하는 시스템 엔지니어
- 기존 서비스 활용 또는 신규 서비스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일반 서버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상의 컴퓨팅 자원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기업 또는 개인은 서버 구매, 설치, 업그레이드, 운영 등에 소요되는 인력/시간을 줄이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일시적으로 많은 자원이 소요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필요한 기간동안에만 임대하고 반납함으로써 불필요하게 소요되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하는 일
클라우드엔지니어는 클라우드 자원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시스템 엔지니어와 기존의 서비스를 활용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에 맞도록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직군 모두 기존의 시스템과 차별화된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할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소양이다.

▶국내 현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내 ‘퍼블릭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20.5%씩 증가해 2020년 2조 9,200억 원, 2021년 3조 4,400억 원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2021년 팬더믹 기간동안 아마존(AWS) 29%, 마이크로소프트(Azure) 47%, 구글 클라우드 43%, 알리바바 59%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최근 발간한 ‘클라우드 플랫폼 테크엣지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아마존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 해외 기업의 점유율이 70%를 상회하지만 이제 네이버클라우드, KT, NHN 등 국내 기업이 본격적인 투자와 비즈니스 강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클라우드 후발주자로서의 국내 대표기업은 현재 시장점유율이 낮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가능성이 매우 높은 분야이다.

공공분야에서도 국내 클라우드 산업 경쟁력 강화 목적의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적용으로 ’25년까지 약 1조 6,0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공공 기관의 100% 클라우드화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3차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필요 역량
IT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분야의 심화학습을 더하면 유리하며 특히, 클라우드에서 가상화는 매우 중요한 기술로 이에 대한 학습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학습하거나 기존에 레거시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환경에 맞도록 수정하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며, 클라우드에서는 PC환경과 다르게 리눅스 운영체제 등의 공개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이 이에 대한 추가학습이 요구된다.

물론 클라우드 환경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스템의 동작 환경에 대해서도 숙지해야한다. 기존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시스템이라기 보다는 전산자원의 공유를 위한 기술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유리하다.

▶향후 전망
기존에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등을 구매하여 기업 내부에서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였으나, 최근 업그레이드의 불편함 해소 및 유지보수의 편리성 등을 이유로 많은 소프트웨어가 구독형으로 바뀌고 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클라우드로 이를 위해 클라우드 서버에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사용자는 로그인 등을 통해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소프트웨어를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 내부의 전산자원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것이 일반화됨에 따라 전통적인 시스템 엔지니어의 종사자 수는 점차적으로 줄어들 것이고 클라우드 시스템 엔지니어의 종사자 수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글로벌 기업의 솔루션이 국내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나 최근 대기업에서도 관련 분야의 적극적 투자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것도 관련 전문가의 수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또한 최근에는 기존에 클라우드 서비스에 도입을 주저하던 공공기관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2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