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종·수능·논술, 사고력 평가로 수렴
- 독서와 배경지식으로 사고력 키워야

[사진=연세대학교]
[사진=연세대학교]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정시 수능 위주 전형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 하나가 있다. 세 전형 모두 학생을 평가하는 제1의 척도가 ‘사고력’으로 수렴된다는 것이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생의 역량이 ‘사고력’과 ‘창의력’이다. 사고력은 탈 고정관념, 논리력, 분석력, 추론능력, 비판적 사고력, 종합적 사고력, 대안적 사고력 등의 역량을 총칭하는 이름이다. 따라서 사고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앞의 6개 역량이 뛰어남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런 역량에 더해 창의융합력까지 갖춘 학생이 학종이 추구하는 인재상이다. 상위권 대학일수록 학생의 사고력을 주목해 본다. 사고력이 학생부에 다양한 사례로 묘사돼 있을 때, 대학은 학생의 역량을 높이 평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수능에서도 사고력이 필수라는 데 고개를 갸우뚱하는 학생이 있을지도 모른다. 물론 수능시험에 출제되는 모든 문제가 사고력을 평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킬러 문항이라고 말하는 최고난도 문제들의 경우 사고력이 뛰어나지 않고서는 풀 수 없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최상위권의 경우 사고력에 의해 당락이 가려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논술전형은 사고력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학생이 독서와 사색을 통해 형성한 비판력·논리력·사고력을 논술고사를 통해 평가하는 전형이기 때문이다. 논술전형을 한마디로 설명하면 사고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며, 따라서 사고력은 논술전형의 당락을 가르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는 대학의 전형 평가지침에도 명확히 나타나 있다.

그 예로 상위권 대학 가운데 논술전형 평가 방향을 공개한 한양대와 성균관대의 전형요강을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결국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은 학종뿐 아니라 논술전형이나 수능 대비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 전형별 핵심 평가요소

[사진=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캡쳐]
[사진=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캡쳐]

학종 대비를 위한 수업 탐구활동을 할 때도 사고력이 필요하다. 수업 탐구활동은 일반적으로 수업 중 배운 내용 가운데 흥미롭거나 의문이 생기는 내용이 있을 때, 이를 지원할 전공과 연계해 탐구하거나 그 지식을 실생활에 접목시켜보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관련 지식을 탐구하는 것, 탐구 내용을 지원할 전공과 연계하는 것, 실생활에 지식을 접목시키는 것 모두가 고차원의 사고력을 발휘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탐구활동을 위한 사고력을 키우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독서와 배경지식이다. 독서 활동이 사고력의 기본 틀을 만들어준다면, 인문, 정치, 경제, 사회, 과학, 기술 등에 관한 다양한 배경지식은 생각의 틀을 확장해 준다.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하고 배경지식을 차곡차곡 쌓아라. 그리고 그 지식을 희망 전공과 연계해 탐구활동의 재료로 활용하라.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3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