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10곳 선정…2026년까지 30개 안팎 지정

[사진,기사=연합뉴스,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컬 대학위원회 1차회의]
[사진,기사=연합뉴스,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컬 대학위원회 1차회의]

정부로부터 5년간 최대 1천억원을 지원받는 글로컬대학이 올해 7월 10곳 추가 지정될 전망이다. 교육부와 글로컬대학위원회는 권역별 공청회, 글로컬대학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4년 글로컬대학 지정계획'을 31일 확정·발표했다.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는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 산업구조 변화 속에서 지역 혁신의 허브가 될 지역대학을 육성하고자 시작됐다. 글로컬대학으로 지정되는 경우 1곳당 5년간 최대 1천억원을 지원받고, 규제 혁신이 우선 적용되는 등 각종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지난해 10곳에 이어 교육부는 올해 추가 10곳을 글로컬대로 지정한다. 2026년까지 총 30곳 내외의 대학을 글로컬대로 선정한다는 것이 교육부 목표다. 올해 글로컬대로 지정되려는 대학은 3월 22일까지 5쪽 이내의 혁신 기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교육부는 4월 중 예비지정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7월 중 본지정 평가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올해 글로컬대 지정 계획은 교육부가 작년 4월 '글로컬대학30 추진방안'에서 제시한 비전, 목표, 추진 전략, 성과관리 기본방향의 큰 틀을 유지했다. 다만 올해부터 2개 이상의 연합 대학도 신청할 수 있도록 문호를 넓혔다. 작년에는 단일 대학이나 통합을 전제로 한 대학만 신청할 수 있었다. 연합 대학은 바로 통합이 어려운 2개 이상의 대학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나의 의사결정 기구를 구축한 형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 관계자는 "학령인구 감축 속에서 근본적인 대학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작년 평가에서 확인된 중요 포인트였다"며 "재단이 다른 두 개 이상 사립은 당장 통합이 어려운 만큼 일단 연합을 허용하되, 5년 이후에도 연합을 유지하고 궁극적으로 통합 단계에 이르러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걸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예비지정을 통과했다가 본지정에서 탈락한 5개교의 경우 혁신 방향을 유지·보완한 경우 올해에만 본지정 평가에 바로 진출할 수 있다. 5개 대학은 순천향대, 연세대 미래캠퍼스, 인제대, 전남대, 한동대이다. 교육부는 이들을 포함해 총 20개 이내 대학을 예비 지정할 계획이다.

올해는 작년과 달리 예비지정 평가 때 국·공·사립대, 전문·종합대 등 대학 유형에 따른 평가위원을 구성하고 더 심층적인 평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번에는 예비지정 때부터 모든 대학을 대면 심사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해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대학 사회 전반에 혁신 분위기가 조성됐다"며 "이번 2차 연도에는 많은 대학이 작년에 제시한 혁신 모델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중수 글로컬대학위원회 위원장은 "글로컬대학은 지역 밀착형 혁신을 기반으로 그 지역의 세계화를 이끌 대학이 돼야 한다"며 "엄정하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글로컬대학을 지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4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