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활동: 선택과목, 세특활동, 창체활동, 추천도서
- 대입정보: 인재상, 키워드, 체크리스트, 설치대학, 전형안내, 등급컷
- 진로·취업: 하는 일, 관련 자격증, 취업 및 전망

[사진=한양대]
[사진=한양대]

소프트웨어학과는 컴퓨터공학과에서 파생된 학과로, 컴퓨터공학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통합에 중점을 두는 반면 소프트웨어학과는 고객의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등에 중점을 둔다.

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등의 소프트웨어 제작 및 관리에 대한 분야, 네트워크, 운영체제, 보안 등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구성 및 원리에 대한 분야, 스마트폰, 임베디드, 모바일 앱 등의 모바일 컴퓨팅 분야, 그리고 컴퓨터 그래픽스, 입체영상, 가상/증강현실을 배운다.

▶관련학과
글로벌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기업소프트웨어학부,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바이오메디컬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융합소프트웨어학과,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 임베디드시스템공학과, 창의소프트웨어 공학부, 철도소프트웨어전공,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융합소프트웨어학과,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소프트웨어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고교에서는 어떤 교과 활동을 하는 것이 유리한지, 대학에서는 어떠한 인재를 원하는지, 소프트웨어학과가 설치된 대학은 어디인지, 합격컷은 어떻게 되는지, 졸업 후 하는 일은 무엇인지 등 소프트웨어학과 진학 및 진로에 대한 사항들을 자세히 알아보자.

소프트웨어학과 진학 위한 교과활동

▶ 고교 선택과목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 세특활동
세특사항은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호기심을 발견하고, 추가로 검색을 통해 논문을 탐색해 해결하거나 독서를 통해 호기심을 해결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다.

<세특 탐구주제 예시>
• IT정보보안전문가가 하는 일을 조사하고 발표
• VR의 트렌드에 대해 조사하고 전망해 보기
• X선을 통해 속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컴퓨터 단층촬영기기(CT)와 같은 첨단 의학기술과 수학의 연립일차방정식과의 관련성을 탐구
• 가상현실, 증강현실, 대체현실의 차이와 연구동향에 대해 조사하고 탐구활동 보고서 쓰기

• 각종 전자제품·기기에 사용되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조립을 위한 공정별 기술을 개선하고, 최적 생산조건을 설정해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갖춘 반도체를 개발한다. 반도체공학에서 소프트웨어학이 참여하는 역할에 대해서 탐구하고 그 원리를 발표
• 컴퓨터나 IT 분야에 대한 웹진이나 잡지 통해 컴퓨터 공학 및 관련 기술에 대한 소감문 작성하기
• 컴퓨터프로그래밍의 탄생과 에이다 러브에이스에 대해 조사하고 소감문 작성
• 핀테크 시장의 스크래핑 기술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표하기

<세특 탐구주제 확장 예시>
대학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은 학생이 선택한 전공에 따라 고교 교육과정보다 해당 과목을 보다 집중적으로 배우게 된다. 대학의 교육과정을 이해, 사고를 확장하고 고교 교과서와 매칭되는 부분을 찾아 탐색해 보자. 아래 교육과정에서 밑줄 그은 부분의 키워드를 주제로 탐구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전공적합성, 계열적합성, 진로역량에 부합하는 활동이다.

• VR·AR·GAME 이론 및 실제 = 컴퓨터가 만든 가상공간에서 사람의 5감을 활용하여 현실과 동등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콘텐츠 설계, 크래픽 랜더링, 모션 트랙킹, 운영 플랫폼 등과 같은 기술이 필요하다. 이 교과목에서는 가상현실, 증간 현실 및 3차원 게임 등을 개발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인공지능 = 인공지능의 성공적인 적용분야 및 목표를 살펴보고, 대표적인 지능적인 문제 해결 기법들, 지식표현 방법 및 추론, 지식기반 시스템, 자연어처리, 컴퓨터 비전, 지능로봇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 컴파일러=최신 컴파일러를 중심으로 어휘분석, 파싱 및 코드생성 등 일련의 컴파일 과정을 학습한다. 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들이 컴파일 단계에서 어떻게 구현되는가를 학습한다.
• 데이터사이언스 =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발생 패턴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유용한 정보를 발견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이 있다. 이를 위해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가설 수립 및 유의성 검증, 탐색적 데이터 분석 등의 기법을 학습하고, 실례 적용을 통해 응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 자연언어처리 =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여 지능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특히 웹 등에서 비정형 데이터로 존재하는 자연언어 텍스트를 처리하기 위해 단어 패턴 추출, 텍스트 정규화, 품사 태깅, 의미 모호성 해소, 부분 파싱, 개체명 인식, 관계 추출, 문서 분류 등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구현 및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 창체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은 자율·동아리·진로활동의 영역별 이수 시간과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특기사항 내용, 봉사활동 실적 등을 통해 학생의 교과 및 비교과 관련 역량을 확인한다.

참고로 2024학년도 대입부터 동아리활동의 청소년단체활동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으며, 자율동아리활동은 기재는 하지만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다. 진로활동의 희망분야와 개인봉사활동 실적 역시 대입에 반영되지 않으며 단,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교사가 직접 지도한 봉사 실적은 실제 활동 내용 중심으로 기재하고 대입에도 반영된다.

<자율활동 사례>
• 소프트웨어학과 관련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한 탐구활동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고 오픈소스를 활용해 제작해 학급활동에 기여
• 각종 캠페인활동을 기획하고 실행(예: 주제별 동영상 제작, 흡연예방 활동 등)
• 자신이 취업할 분야 또는 창업하고 싶은 아이템 중에 하나를 선택해 독서하고 감상문 발표
• 융합적 사고력 확장을 위해 인문, 사회, 과학강좌로 구성된 아카데미 제안
• 안전교육을 통해 불의의 사고로부터 자신과 친구들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 제안

<동아리활동 사례>
• 4차 산업혁명이 소프트웨어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발표
• ChatGPT로 소프트웨어 산업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글로벌경제와 블록경제에 대해서 탐구하고 호기심을 발견해서 소감문 작성
• 국내외 기업의 ESG경영에 대해서 조사하고 소감문 작성
• 소프트웨어관련 기업 주식의 변화추이를 보고 등락의 원인에 대해서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소프트웨어학과에 진학하려는 목적이 무엇이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PPT를 작성하고 발표
• AI가 소프트웨어 분야에 적용되는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

<진로활동 사례>
•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각종 오픈 소스를 통해, 이를 활용한 사례를 조사하고 급우들에게 활용에 대한 장점을 설명하고 공유하기
• 소프트웨어학과 커리큘럼을 살펴보고, 진학 전에 필요한 심화탐구 방향과 계획을 설계한 후 소감문 작성하고 선생님과 소통
• 4차 산업혁명이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AI와 대학전공을 연결해 AI가 연구 활동에 미치는 영향 및 변화에 대해 탐구 후 공유
• CAD나 3D모델링에 대해서 탐구하고 활용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하기
• 각종 진로검사를 하고 결과를 해석해 종합적으로 자기를 이해하는 활동
• 한국형 ChatGPT가 만들어진다면, 어느 기업이 가능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발표

<봉사활동 사례>
학교에서 지정한 봉사활동, 자선 봉사 활동, 학습도우미 등

▶ 발전 가능성 키워주는 추천도서

서명 저자명
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 이광근
양자 컴퓨터 원리와 수학적 기초 크리스 베른하트
인공지능 시대를 위한 컴퓨터 과학 개론 정기철
머신 러닝을 활용한 컴퓨터 보안 클라렌스 치오 외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브라이언 크리스천 외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사이먼 싱
무자비한 알고리즘 카타리나 츠바이크
C가 보이는 그림책 ANK CO., LTD.
우리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할 수 있을까? 임창환
뉴턴과 아인슈타인 홍성욱
클라우스 슈밥의 '제 4차 산업혁명' 클라우스 슈밥 
챗GPT :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반병현
KAIST 김진형 교수에게 듣는 AI 최강의 수업 김진형
당신의 일상을 바꾸는 인공지능 챗GPT 입문 가이드 안상진
제4의 시대  바이런 리스
기계는 어떻게 생각하고 학습하는가 닉 보스트롬 외
게임 프로그래밍 젬스 Adam Lake 외
만들면서 배우는 AndEngine 게임 프로그래밍 최원효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 브라이언 크리스천 외
AI의 미래 생각하는 기계 토비 윌시
우리 뇌를 컴퓨터에 업로드할 수 있을까? 임창환
암호학과 네트워크 보안 Behrouz Forouzan 
소프트웨어 세상을 여는 컴퓨터 과학  김종훈
5G 이동통신 기술과 서비스 김현욱
파이썬 웹프로그래밍 실전편 김석훈
자바 기초만 알면 할 수 있는 JSP 웹 프로그래밍 이성욱
수학사 하워드 이브스
반도체 제대로 이해하기 강구창
부분과 전체 베르너 하이젠베르크
코스모스 칼 세이건
머신러닝을 활용한 인공지능 개발 송주영
소문난 명강의 김기현의 자연어 처리 딥러닝 캠프 김기현
AI로 일하는 기술 장동인
천개의 뇌 제프 호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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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학과 진학 위한 입시정보

▶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

•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자기주도적인 인재
• 진취적 사고와 성실한 인격을 갖춘 인재
•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갖춘 인재
• 최신 컴퓨터정보통신 기술 흐름을 주도하는 인재
• 소프트웨어 능력을 겸비한 실무형 인재
• IT융합 시스템 개발의 기획, 관리 능력을 갖춘 인재
• 올바른 가치관과 도전의식을 가진 컴퓨터 전문 인재
• 컴퓨터공학도로서 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키워드
논리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응용력, 정보·기술 활용 능력, 의사소통 능력, 대안제시 능력, 자기주도, 분석력, 책임감, 합리적인 판단, 신뢰성, 객관성, 의견조율능력, 종합적 사고력, 효율성, 협업과 팀워크, 공감 능력, 리더십, 끈기, 문제해결 능력, 수리 능력, 글로벌 마인드

▶ 특기적성 체크리스트
특기적성 체크리스트는 이런 능력이 있는 학생에게만 적합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런 능력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학교에서 활동하면서 장점은 더 개발하고, 단점은 극복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 컴퓨터나 인터넷 웹 서핑을 좋아한다
• 현상의 인과관계에 대한 탐구심이 뛰어나다
•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좋아한다
• 분석, 추리하는 능력이 남다르다
•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고 있다.
• 수학적인 탐구력과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갖추고 있다
• 공학적 상상력이 풍부하다
• 폭넓은 분야에 대한 융합적 사고능력이 있다
• IT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제품에 관심이 많다

▶ 설치대학
설치대학은 기본적으로 <에듀진DB>에 있는 자료 중에 구분할 수 없는 계열모집단위는 제외하고 학과별 수시 모집 180개 대학을 대상으로 수록한 것이기에, 실제 설치대학은 더 있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학과는 전국 54개 대학에 설치돼 있다.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 전형별 핵심 이해 사항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 학생부교과전형 등급컷 
2023학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기본적으로 등급대별 순서대로 정리한 것으로써 대학의 반영방법까지 고려한 것은 아니다. 전형마다 등급컷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위의 <전형별 핵심 이해 사항>을 참고해 대학을 선택하면 된다.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일부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일부 캡쳐]

소프트웨어학과 전공자의 진로ㆍ취업

▶ 하는 일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 필요 능력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캡쳐]

▶ 소프트웨어학과 관련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컴퓨터 활용 능력, 정보통신기사, 정보기술프로젝트관리전문가(IT-PMP),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C-SAM), 네트워크관리사, 정보기술자격(ITQ)시험, 데이터아키텍처, 리눅스마스터,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정보시스템감리사, RFID기술자격검정, e-Test Professional, SQL, IEQ(인터넷윤리자격), 디지털포렌식전문가, 데이터분석, SW테스트전문가(CSTS)

▶ 취업 및 전망
<진출 직업>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IT 교육강사, 컴퓨터하드웨어 기술자 및 연구원, 네트워크엔지니어, 데이터베이스개발자, 사이버교육운영자, 의료정보시스템개발자, 정보보호전문가, 반도체공학기술자, 통신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신경회로망연구원, 블록체인전문가, 디지털포렌식수사관, 인공지능전문가, 무인자동차엔지니어, 생체인식전문가, 사물인터넷전문가, 빅데이터전문가, 클라우드시스템엔지니어, 스마트팜구축가, 가상현실전문가, 3D프린팅전문가, 홀로그램전문가,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 정밀농업기사, 컴퓨터시스템감리전문가, 컴퓨터프로그래머,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자

<소프트웨어학과 취업률>
소프트웨어학과 취업률은 평균 취업률 62% 보다 높은 67.6%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취업처 및 전망>
향후 5년간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모바일 기기의 다양화, 방송과 통신이 결합한 IPTV 시장 활성화 등 급속한 변화로 운영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는 시스템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에 대한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IT와 비IT업종 간 융합이 활발해지면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관련 투자와 인력 수요가 늘고 있다.

따라서 향후 10년간 임베디드 및 펌웨어 부문을 중심으로 시스템소프트웨어기술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의 평균연봉은 3,730만원이다. *[자료 : 워크넷(2021)]

다음은 소프트웨어학과 관련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최종취업분야를 정리한 일부이다.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일부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공학계열 일부 캡쳐]


*이 글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1권 공학계열'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전체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5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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