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학생의 특성과 태도, 성향 등을 총체적으로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항목이다. 담임교사가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평가한 기록이므로, 학생의 성장 과정과 변화 모습 등을 정확히 볼 수 있다.

행특의견은 담임교사가 학생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기록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교사추천서의 역할을 대신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학생은 자신만이 가진 긍정적 특성을 학교생활을 통해 적극적으로 발휘하고, 교사는 이를 파악해 구체적으로 기록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 학생들은 우수한 학생임에도 주위 친구들의 눈치 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잘 드러내지 못하기도 한다. 전혀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이다. 자신의 장점을 있는 그대로 보일 수 있게 행동하고 기록되도록 노력하자.

다음은 연세대, 고려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의 행특의견 사례이다. 우수한 자기관리 역량을 가진 이 학생은 자기주도성이 매우 뛰어날 뿐만 아니라 진로주도성도 높고, 의사소통 역량도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례를 읽어보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구체적으로 학생의 활동을 추측해보면서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를 생각해보자.

■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합격

행특의견1 : 매우 우수한 자기관리 역량을 가진 학생임. 특히 자기주도성이 매우 뛰어나 철저한 학업계획 및 수행이 돋보이는 학생임. 교사의 의견을 존중하는 법도 알고 있어 자신의 학업 계획에서 지적된 문제점을 수용할 수 있는 점도 돋보임. 특히 강점이라 평가되는 점은 지적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 의지와 그 차별화된 계획성과 실행력임. 학업계획이 다소 부담일 수 있다는 지적상황을 흘려듣지 않고 우선 문제되는 상황을 실행해보면서 직접 마주하고 자신의 역량에 맞게 수정하는 모습이 크게 인상적임.

높은 진로주도성은 경제특화 외교관이라는 아주 구체적인 진로계획 수립에 도달하게 함. 정치와 경제에 대한 본인의 역량과 관심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생활을 통해서 달성할 수 있는 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함. 차기 학년도에는 더욱 더 발전된 모습이 기대되는 학생임.

의사소통 역량이 아주 우수한 학생으로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교내에 손꼽히는 학생임. 우선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체계화하여 정리하는 능력이 우수함. 국어과 교과목에서 토론 활동에 참여할 때 자신이 주장하는 바와 근거를 타당성있게 조직할 수 있음.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토론을 할 때 자신이 약점되는 부분이나 자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꾸준하게 반복하고 연습하는 모습이 나타남.

전교 부회장 선거에 출마했을 당시에도 연설을 듣는 학생들의 요구가 무엇인지와 자신의 상황을 분석해 다소 뒷번호였던 자신의 번호와 지루함을 느끼는 청중을 위해 충실한 내용과 더불어 재미적 요소를 포함하여 발표할 정도로 의사소통 능력이 있음. 또한 당사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중재하고 협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능력이 매우 우수함.

교내 합창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공연의 내용이 지루하다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고자 함. 누구도 의견을 내지 않고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단순한 합창에서 뮤지컬적인 요소를 추가하자고 의견을 제안함. 단순히 의견만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역할과 지원자를 모집하는 등 자신의 제안을 즉시 실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제안하는 모습을 볼 때 자기 표현능력이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됨.

평소 사회와 법과 관련해 높은 흥미를 가지고 있어 사회 현상에 대해 직접 조사해보고 탐구하는 모습이 나타남. 학생들의 용모 규칙에 대한 필요성과 당위성에 의문을 품고 직접 자료를 수집하며 탐구하는 모습이 나타남.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7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