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명과학 분야에서 연구자의 연구개발 보조 및 기술적 업무 수행

생명과학시험원은 실험기구 및 장비를 설치하고 조작·유지·관리하며 실험을 관찰하고 결과를 기록하거나 연구자의 관리하에 시험·분석·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보통 연구자의 지시하에 업무를 수행하므로, 연구과정에서 실험, 검사 및 분석을 보조하거나 직접 실험절차를 수행한다. 또한 연구대상 모집단의 자료 및 표본을 수집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수행하거나 보조한다.

생명과학시험원이 속한 분야에 따라, 수행하는 업무에 차이가 큰 편이다. 생명과학시험원의 하나인 농축산물검사자는 농축산물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고 가공, 저장, 처치 및 운송장비의 위생절차를 확인하고 감시하는 일을 한다.

국내 식물보호를 위해 종자 농산물을 인증하고 검역을 감시하며, 식물 및 식물제품의 처치나 파괴, 수입 및 수출제품의 소독을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시험원도 있다. 임업시험원 및 기술공은 식수조림, 나무수확물의 손질과 관련된 식림운영에 있어서 기술적인 기능을 수행하며 감독한다.

| 업무 환경 |
생명과학시험원은 대부분 풀타임 근무지만, 일부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기도 한다.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이고, 업무의 특성상 실험결과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할 때는 야근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업무는 대부분 연구실, 실험실, 또는 야외에서 이루어진다. 실험과정에서는 일부 위험한 유독성 물질 등을 다루는 경우도 있어 실험실 안전수칙을 잘 준수해야 한다. 위험한 물질을 다룰 때는 안전에 유의해야 하고, 이로 인해 업무 스트레스가 높아질 수도 있다.

생명과학시험원이 되려면 학사 이상의 학력을 갖춰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험원들이 석사학위를 소지한 경우가 많다. 생물, 미생물, 식품, 농업, 임업, 자원관리나 공업계 및 의료보건계열을 전공하면 업무 수행에 유리하다. 일부 연구소에서는 일정 기간의 숙련기간과 사내연구과정을 요구하기도 한다.

생명과학시험원이 되기 위한 공인된 국가 자격증은 없으나 화학비료, 살균제, 제초제 및 살충제를 사용하는 데는 면허증이 필요하다.

관련 학과 생물학과, 생물공학과, 미생물학과, 생명과학과, 생명공학과, 유전공학과, 바이오생명과, 농업생명과학과 등

| 적성 및 흥미 |
생명과학시험원은 농학, 의학, 생물학 및 기타 생명과학 분야에 흥미가 있어야 한다.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함께 실험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실험기구 및 장비를 다루는 정밀성, 육안으로 물체의 특징을 알아내는 시력 및 색 판별능력 등이 요구된다.

다른 생명과학연구원 및 시험원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과 반복된 실험 속에서도 침착하게 결과를 끌어낼 수 있는 끈기, 컴퓨터 운용능력이 필요하다. 실험결과를 꼼꼼하게 모니터링하고 이를 보고서에 기록해야 하며, 관련 장비를 다루는 기술도 필요하다.

| 경력 개발 |
생명과학시험원은 생명과학연구원의 실험과 연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졸 또는 학사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시험원에서 연구원이 되기 위해 관련 분야에서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고 경력을 쌓아 연구 분야로 이직하기도 한다.

[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사진=한국고용정보원]

향후 10년간 생명과학시험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명과학시험원은 생명과학연구원의 일자리 증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향후 10년간 생명과학연구원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생명과학시험원의 일자리도 함께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생명과학시험원은 생물학, 의약, 식품, 농업, 임업 등 생명과학 분야에서 연구자의 연구개발 업무를 보조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독자적인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적인 업무로서 각종 시험기기와 장비를 설치하고 조작, 유지·관리하는 일을 한다. 때문에 분석기기의 성능이 향상되고 자동화의 사례가 증가하면 시험원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장비의 정밀도가 높아지고 분석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가 개선되면 더 많은 연구와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한 가지 시험을 대량으로 진행하기보다는 소량의 시험을 다양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원의 수요 증가로 채용이 이뤄질 수도 있다. 특히, 생명과학 분야의 경우 신약개발이나 식품 개발 등에 있어서 임상시험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는 시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다만, 분석기기의 성능 개선으로 수행업무에 다소 변화를 겪을 수 있고, 자동화 등으로 인력 수요의 감소를 경험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생명과학 분야는 제약, 보건의료 등 바이오산업의 성장과 함께 산업규모가 계속 커지는 시장이므로, 연구를 지원하는 생명과학시험원의 일자리도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8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자연계열'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