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다음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에 합격한 학생의 정치와 법 세특 사례이다.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이 뛰어나 다수의 활동에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안한 좋은 기록들을 엿볼 수 있다.

이를 본인의 학교생활에도 적용해 다양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심 분야에 대한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보이자.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합격 열쇠이다.

■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합격

정치와 법 : '친권자의 징계권' 등 사회문제 탐구활동에서 뛰어난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보임. 최빈국 빈곤 퇴치를 위한 세계은행의 역할과 자신의 희망 진로인 경제정책 컨설턴트로서의 목표를 결부시켜 '국제기구 세계은행'을 주제로 탐구 및 발표함. 세계 빈곤 현황을 기반으로 빈곤 퇴치의 문제점을 정책적 요소를 통해 분석하여 제시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더 나아가 구체적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자발적으로 빈곤과 재분배정책 관련 영상을 시청하고 심화 내용을 발표함.

인프라 문제, 투자 재원 부족 등 개발도상국의 문제 상황을 분석한 후 수출주도 전략과 수입대체 전략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함. 이어 '개발도상국은 두 전략 중 무엇을 우선시해야 하는가?'를 발제하여 학우들'과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함. 경제 자립도를 위해 수입 대체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친구의 주장에 세계사의 쇄국정책에 빗대어 반박한 후, 수입 대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자본 확보가 필요하다며 예리한 지적을 함. 이어 경제 정책 방향으로 수출 산업의 우선적 육성을 제시하며, 파급효과를 통해 내수시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모습에서 탁월한 경제적 사고력과 정책 제안 능력이 돋보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9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