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다양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심 분야에 대한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보이자.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합격 열쇠이다.

다음은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등 상위권대에 합격한 학생의 영어 세특이다. 이 학생은 급우들 사이에서 영어 멘토로 통할 만큼 우수한 학생이며, 화학 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영어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보아 배경지식도 탄탄함을 짐작할 수 있다.명문대 합격생의 세특활동을 참고로 수업 참여도와 발표력을 높이고, 보고서를 잘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이처럼 합격의 Key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례를 읽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매우 구체적이고 정교하게 학생의 활동을 추측해보면서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합격

영어 독해와 작문 : 어휘력과 영어 회화 능력이 매우 우수한 학생으로 친구들 사이에서 영어 멘토로 통하며 깊이 있고 통합적인 사고가 매 순간 돋보이는 학생임.
‘Limits and Challenges of Artificial Intelligence’라는 제목의 영어 지문을 읽고 인공지능에 연관된 여러 단체나 개인의 이해관계를 총괄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인공지능의 한계에 대해 소개함. 또한 인공지능이 화학적 연구에 응용되고 있는 사례, 특히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기분자 설계 기술 및 인공지능으로 토양 또는 물 시료의 화학분석을 실시간으로 수행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영상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높임.
‘How Pollution is Changing the Ocean's Chemistry’를 주제로 한 강연을 시청함.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함에 따라 용존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고 이는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하며 화학Ⅱ 수업 시간에 배운 ‘산염기 평형 및 완충용액’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실제 해수로의 이산화탄소의 유입이 어떻게 pH를 낮추는지 화학반응식을 통해 분석한 영어 보고서를 작성함.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0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