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신입생 분위기부터 어수선해질 듯…약대·한의대 등도 'N수' 예상
- 지역인재 선발 비중 커지면 지방대-수도권 의대 점수 격차 벌어질 듯

[사진,기사=연합뉴스]
[사진,기사=연합뉴스]

정부가 의대 정원을 27년 만에 2천명 늘리기로 결정하면서 최상위권을 중심으로 입시 판도가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상위권 수험생들의 '의대 열풍' 현상이 더 심해져 N수생이 늘어나고, 의대 합격선 또한 낮아져 다른 최상위권 학과까지 도미노 현상으로 합격선이 낮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6일 종로학원 등 입시업계에 따르면 의대 정원이 2천명 늘어나 총 5천58명이 된 것은 최상위권 학생들의 대학 진학에 큰 영향을 줄 전망이다. 늘어난 의대 정원은 2024학년도 입시 기준으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의 자연계열 학과 모집인원 총합인 5천443명(서울대 1천844명, 연세대 1천518명, 고려대 2천81명)의 93.0%에 맞먹는 수치다.

증원 규모만 보더라도 새로 추가된 의대 정원 2천명은 서울대 자연계열 입학생 수(1천844명)를 넘어선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4개 과학기술원의 신입생 규모(1천700여명)도 넘는다. 최상위권 학생들이 무더기로 의학 계열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얘기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최상단 이공계나 서울대 신입생을 다 쓸어 담을 수 있는 규모로, 절대 작은 규모가 아니다"며 "기존의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합격선도 초토화될 수 있고, 카이스트 등 과학기술원 대학의 중도 탈락도 많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의대 정원이 파격적으로 늘었기 때문에 이공계 학과나 약대, 치대, 수의대, 한의대 등 다른 의약학 계열 재학생들이 '의대행'을 목표로 N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임 대표는 "당장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입학한 3월 신입생들의 학교 분위기가 어수선해질 수도 있을 것 같다"며 "약대 등 같은 의약학 계열의 학생도 빠져나올 수 있고, 중도탈락이 많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입시에서 한 계열의 전공 학과가 이처럼 파격적으로 늘어난 것은 2022학년도에 약대가 1천700여명가량을 전문대학원에서 학부 선발로 전환한 것 이외에는 처음이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N수생이 많아질 수밖에 없고, 자연계열 학생 중 일부 성적이 낮은 학생들도 의대에 재도전하는 현상이 심화할 것 같다"며 "의대 쏠림 현상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의대 정원을 확대하면서 지역인재전형 비중을 높일 경우 지방권 학생들의 의대 입시가 수도권에 비해 더욱 유리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로 종로학원이 지방 의대 27개의 2023학년도 수시 모집에 최종 등록한 합격생의 백분위 70% 컷을 분석한 결과 지방권 의대의 지역인재 선발 평균 합격선은 '학생부교과전형' 기준으로 1.27등급이었다. 이는 서울권(1.06등급)에 비해 다소 낮은 수준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의 최저 합격선도 지방권 지역인재의 경우 1.51등급이었는데, 이 경우도 서울권(1.18등급)보다 낮게 형성됐다. 강원의 모 대학에서는 '학생부 종합' 지방권 지역인재 전형에서 내신 4.16등급인 학생이 의대에 합격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인재전형 선발 비중이 더 커지게 된다면 지방권과 수도권의 점수 격차가 더욱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지역인재 선발 비중이 커진다면 지방권 학생의 의대 수시 최저 합격선도 낮아질 수 있다"며 "수도권보다 지방권에서 점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1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의치한약보건계열'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