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예일대학교, 구글이미지 캡쳐]
[사진=예일대학교, 구글이미지 캡쳐]

미국은 확실하게 교육에 관한한 기회의 나라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저런 이유로 교육 단절, 학력 단절을 겪는다. 고교를 졸업한 여학생이 사랑하는 남자를 만나 곧바로 결혼하면서 대학진학의 기회를 포기한다. 또 어떤 사람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 환경 때문에 돈을 벌려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하면서 대학 진학을 포기한다. 또한 대학에 진학을 했으나 졸업을 하지 못하고 중도 자퇴를 하는 사람들도 많다.

미국은 이런 학생들을 위해 하버드 대학을 비롯해 예일 대학등 많은 명문대학들이 단절된 학력을 이어가도록 문을 열어 놓고 있다. 그게 바로 Non Traditional Student Program이다.

Non-Traditional Student Program은 전통적인 학업 경로를 따르지 않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1. 유연한 입학 요건
· 전통적인 입학 요건(고등학교 성적, SAT/ACT 점수 등)을 충족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도 입학 기회를 제공한다.
· 대신, GED, 직업 경험, 군 복무 경험, 자격증 등을 입학 요건으로 고려할 수 있다.

2. 맞춤형 학업 과정
· 오프라인으로 입학해 공부한다.
· 학생들의 개별적인 필요와 상황에 맞춰 학업 과정을 구성한다.
· 온라인 강좌, 야간 강좌, 주말 강좌 등 다양한 강좌 형태를 제공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학업 지원 서비스
· 학습 센터, 튜터링 프로그램, 학업 상담 등 다양한 학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 재정 지원, 상담, 멘토링 등 학생들이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커뮤니티 형성
· 비전통 학생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학생들이 서로 교류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업, 직업, 삶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서로 조언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Non-Traditional Student Program은 다음과 같은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 전통적인 학업 경로를 따르지 못한 학생들
· 직장이나 가족 때문에 학업을 중단한 학생들
· 학업에 대한 열정이 있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

이 가운데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가 바로 예일 대학의 Eli Whitney Students Program(엘리 위트니 프로그램)으로 일명 EWSP라고도 알려져 있다. 이 프로그램은 종래의 대학 교육 경로가 아닌, 비 전통적인 경로를 통해 예일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EWSP는 군 복무 경험, 가정 의무, 연기자 경력, 기타 유일무이한 경험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입학 기회를 제공한다. 국제학생에게도 열려 있다.

미래교육연구소에서 상담을 받은 몇몇 학생들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EWSP는 예일 대학에서 커리큘럼, 학업 및 커리어 가이던스, 재정 지원 등의 서비스 및 지원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유연한 학업 옵션과 다양한 리소스를 통해 학생들이 학업과 개인적인 목표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EWSP의 목표는 이러한 학생들이 예일 대학에서 최대한의 성공을 거두고, 차세대 리더로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영감과 열정을 가진 비 전통적인 학생들이 예일 대학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풍부하게 만들어 주며, 예일 대학 커뮤니티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5년이 지난 학생으로 대학에서 4년제 학위를 받지 못한 학생들이 대상이다. 물론 합격이 쉽지 않지만 많은 학생들이 만학의 꿈을 이루고자 도전을 준비중이다. 도전은 언제나 아름답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3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5 고1·2·3 대입 필독서' SET 구매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