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단계 절차
- 대학 평가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 필요한 역량을 키워보자

[사진=서울대]
[사진=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시험성적만 좋은 학생이 아니라, 학교생활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을 함양한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그런데 정량 지표인 성적이 아니라 정성평가인 학생부 종합평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가 방법을 정확히 알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대학은 생각보다 훨씬 명확하고 일관된 기준을 두고 일정한 단계를 거쳐 학생을 평가하고 있다. 대학 입학사정관들 사이에서만 공유되는 ‘학생 평가 시스템’을 알고 나면 모두가 이 말에 동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사실을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 보자. 비슷한 역량을 가진 학생이 여럿 있다면 그 중 대학의 평가 시스템을 잘 알고 거기에 맞춰 학종 대비를 해온 학생이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따라서 학종 성공을 바란다면 무엇보다 그 평가 시스템을 정확히 이해하고 필요한 역량을 키워가는 것이 가장 훌륭한 전략이다.

대학의 전임입학사정관들은 학생을 평가할 때 일반적으로 4단계 절차를 따른다. 첫 단계로 지원자 성향을 파악하고, 두 번째로 제출서류로 학생의 역량을 평가한다. 세 번째 단계는 평가 결과가 맞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로 위촉사정관과 학생 평가에 대해 협의 과정을 거친다.

이 4단계를 걸친 후에야 학생의 합불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대부분의 대학이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서류를 평가한다. 평가항목은 다를 수 있지만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은 비슷하다는 점을 상기하고 학생부 관리에 임하자.

1. 교과 성적 분포부터 본다
입학사정관 앞에 같은 학과에 지원한 학생들의 원서가 쌓여 있다. 입학사정관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일까? 바로 전체 학생의 교과 성적 분포를 확인하는 것이다. 교과 성적은 학생의 학업역량뿐 아니라 그 학생이 학업과 학교생활에 얼마나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임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 전임 입학사정관의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STEP 1

1단계 세부단계
지원자
경향 파악
학과(전공)에 지원한 전체 학생의 대략적 교과 성적 분포 확인


2. 학생부 평가
두 번째 단계는 학생이 제출한 서류를 통해 학생을 평가하는 것이다. 먼저 학생을 선택해 각 전형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세팅한다. 그리고 교과 성적 확인에 들어간다. 교과 성적을 평가하는 기준은 대단히 심화돼 있다.

첫째, 교과 성적이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해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선에 있는가? 둘째, 1~3학년 학기별, 학년별 성적을 고르게 유지했는가? 셋째, 국어·수학·영어·사탐·과탐 등 기본 학업역량을 볼 수 있는 과목 성적은 어떤가? 넷째, 지원한 전공과 관련한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다섯째, 지원 전공 관련 과목과 기타 과목의 성적 차는 어느 정도인가? 여섯째, 과목별로 이수한 학생 수는 어느 정도인가? 일곱째, 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는 어느 정도인가? 등이다.

이 과정을 마친 후에야 학생의 지성영역에 대한 평가등급을 매긴다. 성적 확인 절차가 끝난 후에는 학생부의 진로희망사항, 수상경력, 창체활동, 세특사항과 행특사항, 독서상황 등을 통해 종합적인 평가에 들어간다.

학생부를 읽으며 평가 포인트를 찾는데, 평가에 참고할 만한 주요 단서가 나오면 메모를 하거나 체크해 둔다. 학생부 확인이 끝나면 그 결과에 따라 학생의 적성·인성·종합평가 영역의 평가등급을 부여한다.

■ 전임 입학사정관의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STEP 2

2단계 세부 단계
제출서류 확인
및 학생평가
1. 학생 선택
2. 모든 전형자료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모니터에 세팅
3. 교과 성적 확인
1) 주요 교과 평균 확인
2) 1~3학년 성적 추이 확인
3) 전공별 핵심 교과 평균 확인
4) 전공별 핵심 교과 내 세부 과목 성적 확인
5) 해당 전공 지원자 전체 대비 해당 학생의 교과 성적 상대적 순위 파악
4. 지성영역 평가등급 부여
5. 학교생활기록부 읽으며 평가 포인트 찾기
1)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순서대로 읽으며 적성·인성 영역 평가를 위한 근거 사례 확인
2) 학교생활기록부 주요 평가 포인트 체크 및 메모
6. 적성·인성·종합평가 영역 평가등급 부여


3. 제출서류 평가 재검토
세 번째 단계에서는 지금까지 평가과정을 올바르게 밟아왔는지를 확인한다. 평가에 오류가 없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지원자 전체의 서류평가 종합순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최종 선발 범위에 든 학생의 평가 결과를 다시 한 번 확인한다. 앞서 체크해 둔 사항과 메모한 내용 등을 다시 살펴보면서, 전체 지원자 가운데 해당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재차 검토한다.

■ 전임 입학사정관의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STEP 3

3단계 세부 단계
평가결과
재확인
1. 지원자 전체의 서류평가 종합순위 확인
2. 최종 선발 범위 내 학생의 평가결과 재확인
1) 주요 평가 포인트로 체크해 둔 사항, 메모 내용 확인
2) 전체 지원자 대비 해당 학생 선발의 타당성 재확인


4. 위촉사정관과 협의 후 최종 선발
마지막 네 번째 단계에서는 해당 학과 교수인 위촉사정관과 학생 평가에 대해 합의 과정을 거친다. 전임사정관은 위촉사정관에게 평가 방향과 평가의 주안점이 무엇이었는가를 설명하고, 평가 결과에서 나타난 특이사항을 안내한다. 위촉사정관의 이의제기가 없으면 바로 최종 선발자를 확정한다.

■ 전임 입학사정관의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STEP 4

4단계 세부 단계
위촉사정관과
평가 협의
1. 평가 방향 및 주안점 설명
2. 평가 결과 특이사항 안내


이상의 4단계 학종 서류평가 과정은 대부분의 대학 입학사정관들이 학종 선발 시 따르는 평가 시스템을 간명하게 정리한 것이다. 물론 실제 평가에 들어가서는 학생이 가진 특성이나 환경 요인, 전공 특성 등을 고려해 일부 절차를 생략하거나 추가하는 경우도 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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