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다양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심 분야에 대한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보이자.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합격 열쇠이다.

다음은 서울대, 고려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의 과학탐구실험 세특이다. 발표와 보고서 작성, 조별 토론으로 수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좋은 평가를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명문대 합격생의 세특활동을 참고로 수업 참여도와 발표력을 높이고, 보고서를 잘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합격

과학탐구실험 : 조선시대 과학 기술들과 적용된 과학원리를 분석하여 발표함. 생물 멸종 그래프를 해석하여 대멸종 사건이 있음을 이해하고 증거들을 토대로 중생대 대멸종 사건을 해석함. 우리나라의 연평균 온도와 강수량을 조사하여 기후변화 경향성을 해석해 지구온난화 진행 여부를 파악함. 치즈 만들기 실험을 통해 산성 물질에 의한 카세인 단백질의 응고 과정을 관찰하여 치즈 생성의 과학적 원리를 파악하고 실험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함. 여러 가지 생체 모방 기술의 사례를 조사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하였으며, 다양한 응용과학 지식의 과정을 탐구하여 알게 됨. 기록타이머를 이용하여 자유 낙하하는 물체의 타점을 분석하여 중력가속도를 측정하고, 중력가속도를 단진자의 주기를 이용하고, 뷰렛방울의 자유낙하를 통해 구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오차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조원들과 적극적으로 토의함.
빛이 프리즘을 통과했을 때 무지개색이 나타나는 현상이 색에 따라 굴절률이 달라 굴절되어 나타나는 현상인 분산임과 전파속도, 파장, 절대굴절률 등으로 굴절의 법칙을 유도함.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해 색이 변하는 용액을 만들며 인디고카민과 같은 지시약의 원리, 산화제와 환원제 개념을 이해하고 보고서를 작성함.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5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