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환경학과와 원예학에서는 무엇을 배우며, 관련학과로는 어떤 학과들이 있고, 이들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떤 선택과목을 들어야 할까?

산림환경학은 산림생태계가 가지고 있는 물질순환기능, 국토보전기능, 수자원함양 및 수질 정화기능, 대기정화기능, 다양한 생물종의 생육처 및 서식지기능 등을 유지, 보전 및 증대하는 방안에 대한 학문이다.

산림환경학은 기존의 산림자원을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조림학, 임목육종학, 수목생리학 등의 생물학 분야와 산림자원의 효율적 이용 관리를 위한 산림자원경영학, 산림자원경제학, 산림자원정책학, 공원휴양학 등의 사회과학 분야 그리고 산림환경보전공학, 산림수확공학, 산림토목공학 등과 같은 공학 분야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최근에는 여러 가지 환경문제가 발생해 자연환경의 한 부분인 산림자원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면서 산림수자원관리, 환경휴양림의 조성과 보전, 도시림 관리, 야생동물 보전, 희귀식물 보전 등의 산림환경관리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 연구 및 교육을 하고 있다.

원예학은 과학기술에 예술과 기능을 접목하여 채소, 과수, 관상식물(화훼)을 재배하고 경영하는 학문을 말한다. 다양한 원예작물의 육종, 생산, 품질관리 및 향상, 마케팅에 관한 학문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예학과는 숲의 산림 자원과 과수, 채소, 화훼 등 원예작물의 생산에서 활용까지 전 과정을 배우고, 자연환경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조성하는 전문 인력을 기르는 곳이다.

최근에는 원예작물의 개화 및 성숙조절, 노화현상 구명 및 저장기술의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및 생명공학에 관한 연구를 집중하고 있으며, 자연과 인간과의 보다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환경보전적 연구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 문제가 커지면서, 저탄소 녹색 성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 관련학과
산림환경시스템학과, 산림과학과, 산림과학조경학부, 산림융복합학전공, 산림자원·조경학부, 산림자원학과, 산림조경학과, 산림학과, 산림환경과학과, 산림환경자원학과, 스마트원예과학과, 식의약·원예·해양자원학부, 원예과학과, 원예산림학과, 원예산업학과, 원예생명공학과, 원예생명과학과, 원예생명조경학과, 원예학과, 원예환경전공, 환경산림과학부, 환경원예학과, 환경원예학전공

■ 산림·원예학과 진학에 도움 되는 고교 선택과목

| 산림환경학과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자연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자연계열 캡쳐]

| 원예학과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자연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자연계열 캡쳐]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5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