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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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들의 학종 평가 항목 가운데 '진로역량'은 학생의 진로와 전공(계열)에 관한 탐색 노력과 준비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대학의 전공 맞춤형 활동을 강조하기보다는 장래 희망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진로역량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의 진로와 직업 세특이다. 화학공학자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으로 고등미적분학과 물리학 분야를 이수했으며, 특히 물리학 시간에는 무게중심에 관한 수업에서 인체의 무게 중심 이동을 보여주기 위한 모델이 되어주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했음을 알 수 있다. 

아래 사례를 참고해 학교 생활에서 본인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된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합격

(1학기)진로와 직업 : 고등미적분학 분야 2단위 이수: 수업을 들으며 심화적인 학습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능동적인 수업 참여의지가 뛰어남. 함수 극한의 정의를 보이기 위한 엡실론-델타논법에 특히 관심을 보이고 이해 및 활용하려는 능력이 뛰어남. 교사의 역발상적인 질문에 자신의 지식 내에서 다양한 사고과정을 거치고 정답과 근접한 대답을 제시하는 등 수업에 열의를 가지고 참여하는 모습에서 책임감있고 열정적인 모습을 높게 평가함. 리만적분을 학습하면서 리만적분의 한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디리클레함수의 적분가능성을 주제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함.

(2학기)진로와 직업 : 물리학 분야 2단위 이수: 화학공학자가 되고 싶어 하는 학생으로 무게중심에 관한 수업에서는 인체의 무게 중심 이동을 보여주기 위한 모델이 되어 주는 등 수업에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함. 특히 빛의 편광 실험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중력과 부력에 관한 자신만의 창의적인 의견을 발표하기도 함. 레이저를 활용한 무선 전력 송전기술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신 기술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었음.
'키토산을 이용한 바이오 플라스틱의 상용화를 위한 효율적인 제조공정 및 물성 개선에 대한 연구'란 주제로 자율탐구 활동을 진행함(4명, 32시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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