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업역량 높더라도 학업 태도 바르지 않으면 학종으로 상위권 합격 어려워

[사진=중앙대학교]
[사진=중앙대학교]

 

탁월성을 보여주는 키워드를 기록하고, 근거 사례로 이를 뒷받침해 주는 학생부는 대학으로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는다. ‘학업 태도’를 보여주는 역량 키워드 역시 중요하다. 현재도 상위권 대학에서는 태도를 나타내는 키워드를 상당히 주목해서 본다.

이 때문에 학업역량이 높더라도 학업 태도가 바르지 않으면 학종으로 상위권 대학에 합격하기 어렵다. 대학은 전공 탐구에 필요한 열정과 성실성,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바른 인성을 모두 가진 인재를 선발하려 하기 때문이다.

학업 태도는 학업에 임하는 ‘태도’를 나타내는 키워드로 알 수 있다. 태도 키워드란 ‘협력’, ‘단점 극복’, ‘책임감 발휘’, ‘솔선수범’, ‘자기주도’, ‘인내’, ‘배려’, ‘희생’, ‘끈기’, ‘경청’, ‘책임’ 같은 단어를 말한다.

학업역량과 학업 태도를 보여주는 탁월성 키워드는 학생부 기록 전반에 깔려 있어야 진실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A과목 시간에는 성실하게 수업과 탐구에 참여해 긍정적인 태도 키워드를 학생부에 많이 남겼지만, B과목 시간에는 엎드려 자거나 불성실한 태도를 보여 긍정적인 태도 키워드가 전혀 기록되지 않았다고 하자. 상위권 대학에서는 이 학생의 학업 태도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학생부 기록 수준은 시간이 갈수록 상향 평준화해 간다. 따라서 현재 최상위 학생의 학생부만이 갖추고 있는 '수업 학습→탐구 활동(소감문 발표)→심화 탐구 활동'의 ‘3단계 세특 활동 기록’과 함께 ‘태도 키워드’가 다음 트렌드의 핵심 될 것은 분명하다.

학생이 3단계 세특 활동을 통해 탁월성을 보이고 수업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선생님이 활동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학생의 역량을 탁월성 키워드로 제시해 주는 것, 바로 이것이 최고의 학생부를 만드는 방법이다. 다음의 사례를 보자.

■ ‘심화 탐구+학업역량 키워드+태도 키워드’가 충실히 기재된 세특 사례

화학 실험: 화학공학 분야의 연구원을 희망하여 화학 실험에 흥미를 가지고 1년간 9가지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실험 결과 처리뿐만 아니라 실험 진행에 있어서 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실험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냉철히 판단하여 잘못된 점이 있으면 올바르게 실험할 수 있도록 도와 조원들에게 인정받음. 비타민C 산화환원 적정실험을 진행하며 피펫, 피펫 필러, 뷰렛 등의 실험기기능숙하게 사용하였으며, 화학Ⅰ에서 배우는 산화환원의 개념을 잘 이해하여 실험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시중에 판매되는 음료 속 비타민C의 양을 비교함.
평형상수 구하기 실험 전 사전조사를 통해 UV 분광광도계의 원리, 램버트 비어법칙을 이해함. [1단계 탐구 활동]실험에서는 화학Ⅰ에서 배운 동적 평형상태의 개념을 적용하여 [2단계 탐구 활동]친구들이 어려워하는 평형상수의 계산을 정확하게 해냄. 이에 그치지 않고 [3단계 탐구 활동]이후 금속과 금속이온의 산화환원 평형을 확인하고자 새로운 실험을 설계하여 추가 실험을 진행함. 단순한 호기심에서 그치지 않고 탐구를 발전시켜 직접 실험을 통해 개념을 확인하고자 하는 끈기가 돋보였으며, 학생의 뛰어난 탐구력을 확인함.


⇒학업역량과 학업태도를 보여주는 탁월성 키워드가 자주 등장한다.
⇒수업을 통한 3단계 탐구 활동이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훌륭한 기록이다.

굵은 글씨: 탁월성을 나타내는 키워드+활동 표현
밑줄: 근거 사례


이 사례를 표로 정리하면 ▼

[사진=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캡쳐]
[사진=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캡쳐]

⇒ 탁월성 키워드+활동 표현: 키워드 건수가 많고, 활동 표현의 강세가 강하다.
⇒ 근거 사례: 사례 건수가 많고 내용이 매우 구체적이다. 1→2→3단계로 이어지는 탐구 활동 모습이 뚜렷이 나타나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훌륭한 기록이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9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