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학생부종합전형은 성적만으로 평가되는게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학업 중 의문 사항이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질문하고 답을 얻는 과정을 통해 학업의지 및 학업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 

다음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의 일본어 세특 사례이다. 두 학생 모두 수업시간에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이해도 및 학습능력도 뛰어남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본어 학습에만 그치지 않고 일본의 역사, 문화 등에도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공부한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심 분야에 대한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보이자. 또한 자신의 학교 생활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 생각해서 본인의 기록으로도 남겨보자.

■ 서울대, KAIST, POSTECH, 연세대, 고려대 합격

일본어Ⅰ : 일본어의 어휘, 문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수업시간에 열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발표에 임하며 일본어 발음이 정확하고 회화능력도 매우 뛰어남. 또한 일본의 역사, 문화 등에 관심도 많아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음.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합격 

일본어Ⅰ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사말과 표현을 듣고 이해하며 상황에 맞는 어휘, 표현을 선택하여 말할 수 있음. 수업시간마다 읽기, 쓰기, 말하기, 역할놀이 등의 교과활동에 열심히 참여하였음. 학습태도가 매우 진지한 학생으로 일본 및 일본 문화, 일본어에 관심이 많고 수업시간에 학상 적극적인 자세로 열심히 공부하며 일본어 학습 전반에 대한 의욕과 열의가 높아 수업시간에 학습한 것을 모두 완벽하게 소화해냄.
언어의 네 가지 기능 및 상호행위 등의 언어운용 능력을 대부분 잘 습득하고 있어 학교생활 및 일상생활과 관련된 간단한 일본어를 상황에 맞게 대부분 정확하게 사용하고 있음. 일본어 동사활용, 단어암기 등 일본어학습 전반에 뛰어난 성취를 보이는 학생으로 일본어 학습의 기본 요소인 어휘력을 향상시켜 일본어 능력의 전반적인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새로운 문형이나 어휘를 바탕으로 반복하여 읽고 꾸준히 암기하였음.
일본에 대한 객관적 이해도가 높아 일본어 학습을 통해 일본 문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우리 문화를 일본에 소개하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마련하였음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11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