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들의 호감 사기 위한 광고 메시지 개발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카피라이터는 광고물의 의도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을 찾아 광고문안을 작성하는 직업이다.

▶ 진출 분야
대형 광고회사, 기업체의 광고부서, 기획사, CF 프로덕션, 이벤트 기획사, 방송국, 홈쇼핑회사, 유통업체 등

▶ 하는 일
ㆍTV광고나 인쇄, 온라인 매체에 나오는 광고 등에서 광고문구 및 카피를 만드는 작업을 한다.
ㆍ관련 스탭과 협동으로 혹은 독자적으로 광고표현전략과 아이디어를 찾아내며, 도출된 아이디어를 명확한 논리와 풍부한 감성으로 문장화해 상품의 가치 및 기업의 정신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ㆍ상품 또는 용역에 관한 정보를 얻고 광고문안의 길이와 형태 등을 토의하기 위해 광고주 및 시장조사 분석가와 협의한다.

ㆍ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광고를 위한 부가적인 배경정보를 얻는다.
ㆍ광고문안을 작성하기 위해 상품 및 용역의 시장조사, 소비자성향조사, 광고경향조사 등의 자료를 검토한다.
ㆍ원고를 작성해 광고대리인과 협의한다.
ㆍ광고 전략에 따라 광고문안, 즉 표제어(head copy), 부제어(subhead copy), 본문(body copy), 슬로건(slogan) 등을 작성한다.

성격 분석적 사고 | 혁신 | 성취 | 노력 | 인내 | 리더십
흥미 예술성(Art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가치관 다양성 | 타인에 대한 영향 | 지적 추구 | 신체활동 | 인정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설득 | 글쓰기 | 협상 | 행동조정
지식 국어 | 디자인 | 예술 | 영어 | 사회와 인류

▶ 직업 전망
ㆍ향후 5년간 카피라이터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ㆍ최근 광고회사의 인기가 높아가고 있으며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TV, CATV 등의 광고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카피라이터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ㆍ카피라이터의 경우 실기시험에 비중을 크게 두기 때문에 입문이 쉽지는 않지만 각 매체의 발달로 아직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므로 고용수요는 다소 증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필요 교육·훈련
ㆍ카피라이터가 되려면 광고대행업체에 소속되는 방법과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방법이 있다.
ㆍ전공과는 상관 없으나 대학의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을 전공하면 카피라이터가 되는데 유리할 수 있다.
ㆍ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주관하는 광고교육원의 교육과정이나 사설학원에서 카피라이팅을 배울 수 있다.
ㆍ공모전에서 입상하는 것이 경력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의 디자인감과 사물을 색다르게 볼줄 아는 시각이 요구된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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