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다음은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의 심화수학 세특 사례이다. 이 학생은 이해력이 뛰어나며 일일강사 활동을 통해 친구들에게도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전달, 과제의 충실도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처럼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에너지공대, GIST 합격 

심화수학Ⅰ : 제논의 역설에 관한 문제를 설명하고 그것에 대해 반박하는 발표를 진행함. 무한 등비수열, 등비급수를 정확히 이해하고 제논의 역설이 틀린 이유를 증명하였음. 추가로 제논의 역설과 같은 사례를 조사하여 새로운 입자가 생길 확률이 제논의 역설과 유사함을 발표함. 일일강사 활동에서 미분 가능성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여 관련된 문제를 두 가지의 경우로 나누어서 첫 번째 경우가 성립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하여 친구들을 이해시킴.
‘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을 읽고 ‘무한 차원’인 ‘소리’의 공간에 관심을 가지고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물리학 개념과 수학적 개념을 더해 악기의 주파수 공식을 구하고, 그 의미를 정확하고 알기 쉽게 설명하였음. 시공간 개념을 어렵게 생각했었는데 이번 탐구를 통해 완벽하게 이해한 것으로 생각됨.
일일강사 활동에서 절댓값이 있는 함수의 미분가능성을 이용한 문제를 대소 비교를 정확하게 하면서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풀어서 설명하여 뜨거운 호응을 얻음. 후에 친구들에게 어떻게 저렇게 풀 생각을 했냐와 같은 감탄과 함께 설명으로 인해 이해력을 높였다는 반응을 얻음. 각 단원별 과제를 충실하게 풀이하여 제출하였음.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17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