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다음은 고려대, 서강대 물리학과에 합격한 학생의 화학 실험 세특 사례이다. 실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고, 단순한 호기심에서 그치지 않고 탐구를 발전시켜 개념을 확인하는 끈기와 탐구력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처럼 학생부종합전형은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수한 사례들을 참고해 다양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심 분야에 대한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보이자. 

■ 고려대, 서강대 물리학과 합격 

화학 실험 : 화학공학 분야의 연구원을 희망하여 화학 실험에 흥미를 가지고 1년간 9가지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실험 결과 처리뿐만 아니라 실험 진행에 있어서 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실험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냉철히 판단하여 잘못된 점이 있으면 올바르게 실험할 수 있도록 도와 조원들에게 인정받음. 비타민C 산화환원 적정실험을 진행하며 피펫, 피펫 필러, 뷰렛 등의 실험기기를 능숙하게 사용하였으며, 화학Ⅰ에서 배우는 산화환원의 개념을 잘 이해하여 실험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시중에 판매되는 음료 속 비타민C의 양을 비교함.
평형상수 구하기 실험 전 사전조사를 통해 UV 분광광도계의 원리, 램버트 비어법칙을 이해함. 실험에서는 화학I에서 배운 동적 평형상태의 개념을 적용하여 친구들이 어려워하는 평형상수의 계산을 정확하게 해냄. 이에 그치지 않고 이후 금속과 금속이온의 산화환원 평형을 확인하고자 새로운 실험을 설계하여 추가 실험을 진행함. 단순한 호기심에서 그치지 않고 탐구를 발전시켜 직접 실험을 통해 개념을 확인하고자 하는 끈기가 돋보였으며, 학생의 뛰어난 탐구력을 확인함.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18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