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업과 소통능력’, ‘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준수’, ‘리더십’ 제시

[사진=중앙대]
[사진=중앙대]

'대학들은 공동체역량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으로 정의했으며, 공동체역량의 평가항목으로 ‘협업과 소통능력’, ‘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준수’, ‘리더십’ 을 제시했다.

이는 이전 평가요소인 ‘인성’, ‘발전가능성’의 평가항목은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의 평가항목에 비해 평가 시 학생부 기재 내용을 평가항목별로 중복적으로 평가하기 쉽고 학생부 자료를 통해 명확히 평가하기 어렵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평가항목을 조정한 결과이다. 

기존의 ‘인성’ 평가요소의 평가항목은 통합하거나 개념을 명확히 했으며, 평가항목을 간소화하는 측면에서 ‘협업능력’과 ‘소통능력’을 ‘협업과 소통능력’으로 통합했다. ‘나눔과 배려’ 항목은 그대로 뒀다.

기존의 ‘성실성’은 ‘성실성과 규칙준수’로 재편했는데, 기존 평가항목인 ‘도덕성’을 삭제하고 이를 ‘규칙준수’로 대체하며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을 통해 평가 가능한 범위로 한정했다. 또한, 기존 ‘발전가능성’ 평가요소를 없애고, ‘발전가능성’ 중 ‘리더십’ 평가항목을 ‘공동체역량’ 영역으로 가져왔다.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어느 하나의 평가요소가 아닌 전 영역에 걸친 상위의 개념이라는 점을 고려해 별도의 평가항목으로 두지 않고 3가지 평가요소에 통합했다.

▶ ‘협업과 소통능력’
협업과 소통능력은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며, 구성원들과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했다.

협업은 공동체 역량을 기르는 기본적인 인성으로서, 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동학습과 단체활동 등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협업을 발휘하기 위해 이러한 행위를 이끌어내는 동기로서 ‘공동체의 목표’를 인식하는 부분과, 이러한 목표를 이루어내는 과정의 ‘상호신뢰’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 부분을 정의에 포함했다.

소통능력은 학교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궁극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말한다. 이를 토대로 공동체 안에서 타인과 제대로 소통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협업과 소통능력’은 두 가지 정의를 하나로 통합해 정의한 것은 아니며, 평가항목 개수를 줄이고 실제 평가에 용이하도록 두 가지 개념을 나열한 것이다.

세부평가 내용은 첫째, 단체 활동 과정에서 서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는지 평가한다. 동아리활동, 자율활동, 진로 활동과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 내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동료학생을 존중하며 함께 생활하는 다양한 모습이 공동체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를 교사 평가를 통해 반영할 수 있다.

둘째,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해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특히 학생중심의 다양한 수업이 활성화되면서 공동의 과제 작성이나 발표 등의 다양한 협력 과정으로 성취한 결과물이 제시된다면 평가에 반영될 수 있다. 이러한 협력 활동이 자발적으로 지속되거나 빈도가 높을 때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셋째, 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잘 전달하는지를 평가에 반영한다. 대학의 평가자는 학교생활기록부 곳곳을 통해 기술된 내용에서 학교생활 중 소통능력을 발휘한 좋은 예시를 찾아 점수를 부여할 수 있다.

▶ ‘나눔과 배려’
미래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나와 공동체가 조화로운 삶을 이루며 성장하기 위해 나눔과 배려는 중요한 덕목이다. 이에 ‘나눔과 배려’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해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해 기꺼이 나누어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으로 정의했다.

나눔과 배려에 대한 경험은 아직까지 봉사활동의 양이나 지속성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도 있지만, 실제로는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교사, 동료 등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새로운 세부평가 내용에서는 기존 연구와 달리 ‘봉사활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학교생활 속에서 나눔의 실천과 생활화, 양보와 배려를 실천한 경험,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고자 하는 노력의 항목으로 제시했다.

첫째, 학교생활 속에서 나눔의 실천과 생활화는 학급, 동아리, 수업 등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 경험을 평가의 근거로 삼을 수 있다. 예를 들면 학습 멘토 역할과 같이 자신의 능력을 나누고 동료의 성장을 도운 경험, 자신보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상대나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나눔을 실천하는 노력, 교내 행사나 축제와 같은 학교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봉사하는 활동 등이 학교생활기록부 전반에 걸쳐 생활화돼 있다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둘째, 양보와 배려를 실천한 경험은 상대의 요구, 의견이나 가치관이 충돌하는 경우 등의 상황에서 당장 자신에게 득이 되거나 손해를 감수하는 상황일지라도 나와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이타적인 노력을 보인 경험이 있다면 긍정적인 평가 근거로 삼을 수 있다.

셋째, 일방적인 나눔과 배려의 자세가 아니라 상대의 처지를 헤아리고 나의 입장과 같이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나눔과 양보, 배려 등을 실천해 왔다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 ‘성실성과 규칙준수’
성실성과 규칙준수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공동체의 기본 윤리와 원칙을 준수하는 태도’로 정의했다. 학교생활에서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를 반영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활동의 대부분이 성실함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성실성’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항목으로 활용하고 있다.

세부평가 내용은 첫째,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를 평가한다. 학급의 구성원, 수업 및 동아리 활동 등에서 역할을 부여받고 성실하게 수행하려고 노력했는지 확인한다. 수업출석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했는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이 맡은 역할을 위해 열심히 노력했는지 확인해 평가한다.

둘째,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규칙을 준수하고 있어서 변별이 쉽지 않으므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를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학교폭력 가해 사례가 기재돼 있으면 평가에 반영될 수 있다. 물론 규칙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에도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는 노력을 보인다면 이는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리더십’
리더십은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이끌어가는 능력’으로 정의했다. 리더십의 개념은 여러 가지로 정의될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집단이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하도록 돕는 영향력 있는 행동으로 정의한다.

수업 상황, 모둠별 학습 상황, 동아리활동 등 교내 여러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협력, 화합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이끌어가는 행위를 평가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세부평가 내용은 첫째,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을 평가한다.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이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계획하고, 구성원들을 움직인 경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학생회 회장이나 학급 반장, 동아리 회장이라고 해 반드시 리더십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자신이 맡은 역할과 리더로서의 자질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구성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이 있는가를 평가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노력하도록 영향을 미치거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구성원들이 좋은 리더로 인정하고, 그 의견을 따라가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이상의 연구를 토대로 정리된 ‘공동체역량’의 평가항목들에 대한 정의와 세부평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진=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캡쳐]
[사진=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캡쳐]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21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