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학생의 특성과 태도, 성향 등을 총체적으로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항목이다. 담임교사가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평가한 기록이므로, 학생의 성장 과정과 변화 모습 등을 정확히 볼 수 있다.

행특의견은 담임교사가 학생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기록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교사추천서의 역할을 대신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학생은 자신만이 가진 긍정적 특성을 학교생활을 통해 적극적으로 발휘하고, 교사는 이를 파악해 구체적으로 기록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부 학생들은 우수한 학생임에도 주위 친구들의 눈치 때문에 자신의 장점을 잘 드러내지 못하기도 한다. 전혀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이다. 자신의 장점을 있는 그대로 보일 수 있게 행동하고 기록되도록 노력하자.

다음은 중앙대, 경희대에 합격한 학생의 행특의견 사례이다. 이 학생은 성실함과 책임감, 리더십이 뛰어나며 교사와도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됐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간호사를 꿈꾸게 된 계기 및 그 진로를 향해 노력하는 모습은 좋은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 합격생의 사례를 꼼꼼히 읽고 자신의 학교생활에 적용해보자.  

■ 중앙대, 경희대 합격

행특의견1 : 밝고 담백하며 솔직한 성품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성실하게 책임감있게 해내며 단정하고 솔선하는 자세로 많은 급우들의 인정을 받음.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고 학습적인 면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친구들을 돕는 작은 선생님 같은 학생으로 친구들의 신임을 받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뛰어난 리더십으로 2학기 학급회장으로서 학급의 단합을 도모하며 질서있고 하나된 학급의 힘을 보여줌. 급우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민주적인 자세로 갈등 상황이나 문제를 풀어가며 학급 자치활동이나 공공선 학급 주제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며 친구들의 활동 참여를 활성화하여 활동의 목적을 알리고 협력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알게 함으로써 활동의 의미와 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함.

수업 시간에 교사와 눈을 맞추고 질문하며 대답하는 적극적이고 성실하며 차분한 학습태도는 자기주도적 학습과 높은 학업 성취의 기본이 수업에 충실함과 긍정적인 교사와의 관계 형성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모범학생이라 할 수 있음. 지속적인 학습플래너 작성과 활용을 통해 시간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열정적인 노력과 성실성이 학업성취도 향상으로 이어지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킴. 학습에 의욕을 가진 친구들과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함께 공부하고 나누는 활동을 통해 협력학습의 효과와 학습능력 향상을 경험하며 단순히 성적향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고력과 학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협력과 탐구활동에 대한 매력을 느끼며 학문에 대한 순수한 즐거움을 느낌.

학교자습시간이나 시험 직후 등 여유로운 시간을 좋아하는 독서를 하며 논리적 사고능력을 배양하고 지적능력을 성장시켜 나가고 있으며, 학교 도서관체험캠프의 독서신문 만들기에 참가하여 독서신문(제목:역사를 노크하다)을 만들어 발표하고, 교내에 전시하는 과정에서 독서내용을 내면화하고 내용과 디자인 측면에서 창의력을 발휘함.

병환으로 고통받으시던 할아버지의 모습을 지켜보며 아프고 힘든 사람들을 돕고자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면서 간호사로서의 꿈을 꾸며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성장해가는 모습이 인상적임.

자신의 진로와 진학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며 구체적인 탐색과 직업체험활동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꿈에 대한 확신을 가지며, 자신을 알고 자신이 가진 강점과 에너지를 발휘하는 방법을 찾아 개발하며 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에서 지켜봄이 흐뭇하고 더욱 큰 그릇이 될 것임을 기대하게 됨.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21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