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전형에서 추천형, 서류형, 면접형으로 세분화
- 추천형: 학생부종합 100%, 수능최저기준 적용
- 서류형: 학생부종합 100%, 수능최저기준 미적용
- 면접형: 1단계 학생부로 5배수, 2단계는 1단계 80% + 면접 20%, 수능최저기준 미적용

[사진=한양대학교]
[사진=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는 2025학년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종합(추천형)으로 156명, 서류형으로 759명, 면접형(사범대학)으로 29명을 각각 모집한다.

주요 특징으로는 그동안 학생부종합전형을 일반전형으로만 선발했던 것을 2025학년도 수시 모집부터 추천형ㆍ서류형ㆍ면접형으로 분리해 선발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전형별 지원 자격과 학생 선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추천형 전형은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2024년 2월 이후(2024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5개 학기 이상 국내 고교 성적 취득자를 대상으로 학생부종합평가 100%로 선발하며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적용한다.

이때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은 2024년 4월 1일자 학교알리미 공시자료 기준으로 3학년 재적 인원의 11%까지 가능하다. 그리고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의예과는 4 이내여야 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7 이내여야 한다.

서류형 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의 학력 소지자를 대상으로 학생부종합평가 100%로 선발하고, 면접형 전형 역시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의 학력 소지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되, 1단계에서 학생부종합평가로 모집 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 + 면접 20%로 선발한다.

이들 두 전형은 추천형과 달리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적용하지 않으며, 면접형 전형에서만 반영하는 면접은 미정으로 추후 2025학년도 수시 모집요강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 학생부종합전형 모집인원 및 선발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학생부종합평가의 특징
서류평가인 학생부종합평가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 및 종합 성취도, 핵심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 요소로, 이수한 과목과 과목의 성취도(등급/원점수/평균/표준편차/이수자 수), 교내 수상,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학생부에 기록된 모든 내용을 토대로 지원자의 교육 여건과 교육 과정을 고려하여 종합ㆍ연계적으로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성취를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또한 성실하고 충실한 고교생활에서 확인할 수 있는 4대 핵심 역량인 비판적 사고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자기 주도 역량, 소통 협업 역량의 검증을 통해 학업 역량과 인성 및 성장 잠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 서류ㆍ면접평가 반영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한양대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학생부 기록 내용에 대한 검토를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학생부 교과 성적이 석차 등급에 따른 정량 평가가 아닌 만큼,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에 기록되어 있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합격의 당락에 적지 않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교과 영역과 더불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 여부를 가늠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2025학년도 수시 모집부터 학생부종합 전형을 추천형ㆍ서류형ㆍ면접형으로 분리하여 선발하는 만큼 어느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한지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컨대 출신 고등학교에서 추천을 받을 수 있고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충족할 수 있다면 추천형 전형으로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학생부 기록 내용이 우수하나 수능시험과 면접에 자신이 없다면 서류형 전형으로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면 한다. 또한 학생부 기록 내용도 우수하고 면접에도 자신이 있으나 수능시험에 자신이 없다면 면접형 전형으로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면 한다.


*이 글은 '2025 백전불태'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전체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22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필독서! ‘2025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