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청소년들이 궁금해하는 진로고민 중에 가장 많이 가장 처음으로 질문하는 내용이 ‘왜 직업을 가져야 하나’ 일 것이다.

직업이란 경제적 소득을 얻거나 사회적 가치를 이루기 위해 참여하는 계속적인 활동이다. 넓은 의미로는 보수나 시간에 관계없이 인간이 평생 동안 하는 ‘일’을 말하고, 좁은 의미로는 생계를 위해 반드시 보수가 지급되는 일상적인 ‘일’을 말한다.

직업을 갖고 일을 해야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경제적 목적을 위해서' 이다. 직업을 가져야 하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어 생계를 유지하고 삶을 꾸려나가기 위해 직업을 가진다. 직업은 경제적인 보상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게 도와준다.

둘째,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이다. 인간은 집단을 형성해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개인이 가지는 사회에 기여하는 사회적 역할 분담의 의미를 가진다.

예를 들어, 경찰이라는 직업은 사회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국가나 사회 같은 큰 집단이 문제없이 잘 운영되는데 필요한 일을 하게 된다. 이처럼 각 구성원들이 각자 나름대로 역할 분담을 통해 맡은 일을 잘 수행해 나가면 사회도 잘 굴러가기 마련이다. 이러한 역할 분담을 하는 것이 바로 직업이다.

셋째, '자아실현을 위해서' 이다. 개인에게 가장 큰 의미와 보람을 가지게 하는 것은, 일을 통해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다.

사람마다 능력과 흥미, 또는 개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 이런 경우에 직업은 단순한 생계의 수단이나 사회적 차원을 벗어나서 개인의 개성을 발휘하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게 하는 소중한 의미를 가지게 되며, 이는 직업을 가지는 가장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직업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자아를 실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의미와 즐거움, 보람을 찾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28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