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으로 사용자에 대한 과학적 연구
- 사용자의 만족, 불만족 요소, 니즈 찾아 제품에 반영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람들에게 보다 특별한 경험을 디자인해줄 수는 없을까?"
과거에 제품의 개발이 특정한 기능에만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행복, 여유, 재미, 기쁨 등 제품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한 화두가 됐다.

여기서 시작된 개념이 바로 'UX 디자인'이다. UX디자인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이라고 하며, 사용자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인 리서치와 이해를 근간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제품을 설계해 더 풍부한 경험을 이끌어내는 기법을 말한다.

처음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관련 UI(User Interface)에서 시작됐는데, 이제는 모바일기기, 게임, 네비게이션, 신용카드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 하는 일
UX 디자이너는 각종 통신기기 및 애플리케이션, 가전제품, 자동차, 네비게이션 등 갈수록 기능이 복잡해지는 기기들을 사용자 입장에서 설계해 더 편리하고 풍부한 경험을 하도록 디자인하는 일을 한다.

UX 디자인은 사용자에 대한 관찰과 조사로부터 시작된다.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사용자 관찰 등 다양한 리서치 방식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그간의 사용에 있어 불만사항 등은 무엇인지를 파악해 제품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찾아낸다.

그리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한 설계에 들어간다. 즉, 현재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 또는 불만족을 느끼는 요소는 무엇이고, 이에 더해 새로 원하는 니즈(needs)가 무엇인지를 찾아 새로운 제품에 반영한다.

이후 제품 구현을 위해 개발자들과 기술적인 제약사항들을 논의하고 개발에 대한 협의를 한다. 또한 UX 디자이너는 개발자들이 제품을 개발한 뒤에 품질검증에도 관여하고,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의미 있는 기능과 가치 등을 경험했는지 모니터링을 한 뒤 마지막 수정 단계를 거쳐 제품을 출시한다.

▶ 준비과정
UX디자인 분야는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다학재적인 분야다. 따라서 UX디자이너가 되는 데 어떤 하나의 전공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그보다는 사용자의 경험을 리서치하고 이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사용자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 자체에 대한 연구라기 보다는 이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연구에 더 가깝다.

따라서 사람의 행동 이면에 있는 원인과 의미를 발견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때문에 UX디자이너 중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학문을 전공한 분들이 일하고 있다. 시각디자인 및 산업디자인 관련 전공자들도 있고 심리학, 사회학, 인문과학을 전공한 사람들도 많은 편이다.

사람들을 관찰하거나 인터뷰에 참여하는 것처럼 사람들을 상대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친화력도 매우 중요하다. 또한 사람들이 조사나 인터뷰에 편하게 참여하게 하도록 유도하려면 진행과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유도하는 등 실무적인 경험도 필요하다.

한편 이 분야는 넓게 보되 하나의 분야에서는 전문성을 갖추는 T형 인재에게 적합하다. 업무능력은 1~2년이면 갖출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업무에 대해 이해하고 난 다음에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새롭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자세를 키워야 한다.

참고로 전시회, 책, HCI학회 등에 관심을 갖고 참석하거나 디자인관련 행사, 모터쇼, IT쇼 등에 참가해서 트렌드 변화를 읽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일을 할 때는 사용자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할 필요가 있다.

▶ 진출분야
UX 디자이너는 정보통신 기기 제조회사 내 디자인경영센터, 통신사, 포털사이트회사, 게임사, 전문디자인회사 등에서 근무한다.

최근 UX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면서 카드사와 같은 곳에서도 사용자경험을 조사하고 이를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종사자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임금수준은 기업의 규모와 개인의 경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직업전망
과거에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에 있어 수동적이었으나, 이제 사용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길들여지기보다 더욱 능동적으로 사용하려고 하고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디자인 경영 분위기 역시 UX디자이너의 수요를 높이고 있다.

또한 처음 컴퓨터와 인터넷, 웹페이지의 UI디자인에서 시작한 UX디자인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지금보다 더 많은 기업에서 사용자에 적합한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는 UX디자이너를 필요로 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의 니즈도 변하고 기술변화도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주기도 점점 짧아지고 있다. UX디자이너는 사용자의 경험을 통해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므로, 시대에 뒤처지면 안 된다.

이를 위해 늘 새로운 것,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것들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세상의 변화를 빨리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UX디자인 분야는 활동영역 대비 전문화된 인력이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이런 능력을 갖춘 디자이너일수록 입사에 매우 유리하다.

▶ 관련정보처
한국HCI학회 : www.hcikorea.org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2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