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가치관이라는 것은 직업을 선택할 때나 어떤 선택을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이나 신념을 말한다.

직업을 고려할 때 생각해봐야 하는 다양한 요소들 중의 하나인데 흥미, 적성, 성격 특성 등 여러 가지 요소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선택한 직업과 가치관이 일치한다면 그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커지고 강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남을 위해 봉사하고 돕는 것을 좋아하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면 사회사업가, 서비스업 종사자, 간호사, 혹은 사회봉사자와 같은 직업이 최선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직업을 선택할 때는 흥미, 적성, 성격이나 여러 가지 현실적인 요소도 함께 고려해봐야 하므로 반드시 가치관에 따른 직업을 선택하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반대의 예를 들어 생각해보자. 봉사를 최고의 가치관으로 여기는 사람이 이윤추구를 중시하는 영업직이나 금융 분야 등 가치관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을 선택할 수는 없는걸까?

직업의 특성과 가치관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직업자체에서 가치관을 충족시키기는 어렵지만, 여가시간을 활용해 자원봉사활동을 한다거나 사회단체 등에 꾸준한 기부를 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가치관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또 다른 방식으로는 어려운 사람들이나 서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상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직업 안에서 가치관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정리해보면 직업과 가치관이 일치를 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다른 대안을 찾아서 가치관을 충족시켜나가는 것도 직업과 가치관을 조화롭게 하는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2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