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호도 순위 고려
- 흥미, 적성, 성격 등 자신의 내적 특성과 더 가까운 쪽으로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관심 있는 직업이 있다는 건 행복한 일이다. 관심 있는 직업이 비슷한 분야라면 한 가지를 선택하는 일이 비교적 쉬울 수도 있고, 나머지 한 분야를 대안직업으로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러나 관심 있는 직업의 분야가 너무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면 여러 가지 면에서 고민이 되고 망설여지는 것은 당연하다.

서로 다른 분야의 직업 중에서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다음에 직업에 대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알아보고, 내가 생각하는 직업에 대한 생각을 구체화하고 또 비교하면서 신중하게 검토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우선은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가 여러 가지라면 선호도의 순위를 먼저 생각해보는 방법이 있다.

어떤 분야를 조금 더 선호하는지에 대한 우선순위를 생각해보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이다. 만약 선호도로 결정이 어렵다면 각 분야에서 요구되는 능력이나 성격, 가치관 등을 다음 단계로 비교해보고 어떠한 분야 쪽으로 자신의 특성이 더 많이 일치되는지를 비교해봐야 한다.

그 결과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등 자신의 내적특성과 더 가까운 쪽으로 선택을 할 수 있다면 선택한 직업에 대해 만족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내적인 특성만으로도 결정이 어렵다면 급여, 근무조건 등 각 분야의 외적 특성을 비교해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과 더 일치하는 쪽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도 있다. 모든 진로 선택은 자신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아무리 좋은 직업이라도 자신의 흥미, 적성, 성격 등 개인이 가진 특성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행복한 직장생활을 하기 힘들다. 따라서 무엇보다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의 직업을 찾는 것이 먼저가 되는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2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