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교과 성적 100%, 수능최저기준 적용
- 종합: 1단계 서류로 3배수, 2단계는 1단계 40%+면접 60%, 수능최저기준은 약학과만 적용
- 논술: 논술고사 100%, 수능최저기준 적용

[사진=동덕여자대학교]
[사진=동덕여자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는 2025학년도 수시에서 학생부교과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으로 182명, 학생부종합 동덕창의리더 전형으로 185명, 논술전형인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200명을 각각 모집한다.  각 전형별 선발 방법과 지원 전략을 알아보자.

■ 2025학년도 동덕여대 전형별 모집인원 및 선발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학생부교과 -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 분석
동덕여대 학생부교과 전형인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전 과정을 이수한 2023년 2월 이후 졸업자 및 2025년 2월 졸업예정자로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를 대상으로 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면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이때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에는 제한이 없다. 

성적은 1학년 33.3% + 2학년 33.3% + 3학년 33.3%로 산출하며, 반영 교과목은 인문계 모집단위와 큐레이터전공이 국어・영어・수학・사회 교과 전과목, 자연계 모집단위가 국어・영어・수학・과학 교과 전과목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 총점은 1,000점 만점이며, 기본 점수는 400점이다.

교과목별 등급 점수는 1등급 100점, 2등급 98점, 3등급 95점, 4등급 91점, 5등급 86점, 6등급 80점, 7등급 70점, 8등급 60점, 9등급 40점으로 하위 등급으로 내려갈수록 등급 간 점수 차를 크게 두고 있다. 

■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약학과만 국어・수학(미적분/기하)・과학탐구(1과목) 3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여야 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국어・수학・영어・탐구(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 이내여야 한다.

2023학년도 수시 모집에서 학생부교과우수자 전형에 합격한 학생들의 학생부 교과 성적 70% 등급은 약학과가 1.3등급으로 가장 높았고, 이어 커뮤니케이션콘텐츠전공이 2.7등급, 국어국문학전공ㆍ문예창작전공이 3.0등급, 경제학전공ㆍ큐레이터전공이 3.1등급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가장 낮았던 모집단위는 데이터사이언스전공으로 3.6등급이었다.

■ 동덕여대 최근 2개 학년도 지원 경쟁률과 입시 결과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학생부교과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동덕여대 학생부교과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모집단위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학생부 교과 성적 평균이 대략 2등급 중후반 정도는 돼야 한다. 특히 학년별 반영 비율이 33.3%로 동일하고, 해당 교과 전과목을 반영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등급 간 점수 차가 합격 당락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즉, 등급 간 점수 차가 1등급과 2등급은 2점, 2등급과 3등급은 3점, 3등급과 4등급은 4점, 4등급과 5등급은 5점 등으로 차이가 있으므로 반영 교과목별 등급에 따른 유・불리도 지원 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약학과는 국어・수학(미적분/기하)・과학탐구(1과목) 3개 영역 등급 합을 6 이내로 적용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을 7 이내로 적용하므로 수능시험 대비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추천 인원에는 제한이 없지만 출신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하므로 추천을 받을 수 있는지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 

■ 학생부종합 - 동덕창의리더 전형 분석
동덕여대 학생부종합 전형인 동덕창의리더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대상으로 한다.

과정은 1단계에서 학생부를 바탕으로 하는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40% + 면접평가 60%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약학과에 한해서 국어・수학(미적분/기하)・과학탐구(1과목) 3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로 적용하고, 나머지 모집단위는 적용하지 않는다. 

■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는 학생부를 바탕으로 입학사정관 등 평가자가 학업 역량(학업 성취도, 학업 태도, 탐구력), 진로 역량(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공동체 역량(협업과 소통 능력, 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 준수, 리더십)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

면접평가는 10분 내외로 진행되며, 2명의 평가자가 1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학생부 등 제출한 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 및 지원 전공에 대한 적성과 소양 등을 확인하는 면접이다. 학업 역량(탐구력), 진로 역량(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공동체 역량(협업과 소통 능력, 나눔과 배려) 등을 종합평가한다.

■ 서류ㆍ면접평가 반영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동덕여대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원 모집단위를 정한 다음 학생부 기록 내용이 이에 적합한지와 교과 성적이 지원 가능한 성적대인지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는 동덕여대 서류평가 방식에 교과 성적과 다양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고 되어 있기 때문이다. 

면접평가는 제출 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 및 지원 전공에 대한 적성과 소양 등을 확인하는 면접으로 학생부 기록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고 답변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도 대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면접평가 반영 비율이 60%로 높아 최종 합격은 면접평가가 결정할 것으로 보이므로 대비에 결코 소홀하지 않도록 유의했으면 한다.

■ 논술 - 논술 전형 분석
동덕여대 논술 전형은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논술고사 100%로 선발하며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논술고사는 모집 계열에 따라 출제 유형에 차이가 있다. 인문계 모집단위는 통합교과형 논술로 2문항(문항당 소문항 2∼3개 포함)으로 출제한다.

자연계 모집단위는 수리논술로 3문항(문항당 소문항 2∼3개 포함)으로 출제하며, 고사 시간은 90분이다. 출제 문항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사고력과 논리적 이해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문제로 출제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전모집단위가 국어・수학・영어・탐구(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 이내여야 한다.

■ 수시 모집 수능시험 최저학력기준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논술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동덕여대 논술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출 문제를 통해 논술고사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2024학년도부터 논술 전형을 새롭게 실시했으므로 모의논술 일정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응시하면서 출제 경향과 수준 등에 맞춰 대비했으면 한다.

한편, 수시 모집에서 학생부교과 전형이나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지원할 수 없어 논술 전형으로 지원하겠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논술고사를 대비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특히 수리논술을 실시하는 자연계 모집단위의 경우에는 더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다.왜냐하면 고등학교 수학 교과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고서는 풀 수 없는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이다. 이에 충분한 시간을 갖고 꾸준히 계획적으로 대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므로 수능시험 대비에도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3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필독서! ‘2025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