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에 대한 이해 바탕으로,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상품 기획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순천에 가서 갈대밭만 구경하고 온 사람과 정채봉 문학관 옆에서 봉숭아물을 들이고, 와온해변에서 망둥어 잡기를 하고, 갈대밭을 구경한 뒤 거차뻘배체험장에서 맛조개 캐기를 하고 돌아온 사람은 순천에 대한 기억이 다를 것이다.

보고 듣기만 하던 여행에서 점차 만지고 만들고 체험하고 느끼는 여행으로 변화하고 있다. 단순한 관광을 넘어서 체험을 통해 여행자들에게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소중한 추억을 선사하는 사람, 체험상품기획가다.

하는 일

[사진="농촌체험프로그램의 개념",전라북도 행복마을]

체험상품기획가는 농촌체험, 문화재 체험 등 관광 상품과 연결해 소비자들이 기존의 보기만 하는 여행이 아니라 지역에서 몸으로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하는 일을 한다.

여행자들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의 특성 및 역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풍물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해설하고 이를 통해 지역 내의 문화를 체험해보도록 상품을 구성한다.

또한 지역의 특색에 맞는 축제를 개최해 여행자들이 참여하도록 할 수도 있고, 지역 내에 있는 문화재에 대한 설명과 체험활동 시간을 구성할 수도 있다. 특색이 없는 지역이라 할지라도 주말농장 운영, 농기계 전시, 작물 수확 등 사소한 활동도 체험상품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농촌지역의 경우 특산품을 활용한 요리대회, 수확시기 및 파종시기에 맞춘 농사체험 등을 통해 농촌경제 및 국내 관광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체험상품은 별자리 관찰, 갯벌체험, 물놀이 등 자연적인 요소와 버섯 따기, 고구마 캐기, 딸기 따기, 봄나물 캐기 등 농촌수확체험, 떡 만들기, 천연염색, 김치 담그기 등 전통테마 등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다.

준비과정
관광체험 상품은 그 기획력이 관건이다.

특히 축제와 같은 시간적 한정성을 갖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한 곳에 머무르는 점적인 상품이나 자원을 선으로 코스화하는 경우에는 그 상품을 경험하는 사이의 시간과 공간에서 활기와 해설을 경험해야 하며, 관광지다운 분위기 연출이 필요하다.

듣는 관광으로서의 교육적인 효과도 높아야 하며, 자원자체가 가진 유인력을 매력적으로 포장하고 연출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창의적인 시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 여행을 많이 다녀본 경험이 있으면 상품기획에 도움이 된다. 각 지역의 특색을 잘 이해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매칭 시켜 상품을 기획하면 좋다.

지역에 있는 알려지지 않은 문화재를 관광 상품과 연결할 수도 있으며 영화나 다른 매체에 의해 홍보된 지역의 상품을 통해서도 체험상품을 발견할 수 있으므로,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 본인이 만든 체험상품을 직접 가이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외향적이고 동적인 사람에게 잘 맞는 직업이다.

진출분야
많은 사람들이 여행사에서 근무하며 상품을 기획·개발한다. 최근에는 체험상품을 중점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들이 생겨나며 단순한 여행 상품이 아니라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는 여행으로 변모하고 있다.

농어촌을 중심으로 지자체에서도 지역 활성화를 위해 아이디어를 공모하거나 협동조합을 구성하여 상품을 구성·판매하고 있다. 또한 체험을 통한 학습열풍으로 인해 체험학습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으며, 문화체험으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직업전망
체험상품개발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비단 고유문화 뿐 아니라 현재 있는 지역의 모습도 체험상품이 될 수 있다. 상품을 개발한다기 보다는 기획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농촌체험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농촌이 아닌 지역에는 거의 전무하며, 정부가 전국적으로 비슷한 형태의 농촌체험마을을 양산하면서 농촌체험도 경쟁력이 떨어진 상태이다.

비슷한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인데, 천편일률적인 체험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상품을 기획한다면 감소하고 있는 지역의 경제도 활성화시키고 관광문화콘텐츠도 다양해질 것이다.

최근에는 단순관광에서 벗어나 체험을 통한 학습·교육 등에 관심이 높아져 교육과 관광콘텐츠로서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초등학생의 방학숙제 중 체험학습 보고서를 제출하는 학교가 있으며, 중고등학생의 경우 체험학습을 넘어 직업으로 연계되는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커 학교 및 관광지, 지자체 취업 외에 독립적인 창업도 가능해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생태, 문화, 체험관광 등을 중심으로 하는 체험 협동조합이 지역별로 생겨나 체험상품기획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다.

관련정보처
경기도 농촌체험관광 : http://kgtour.gg.go.kr
농촌사랑운동본부 : www.ifarmlove.com
체험코리아 : www.chehumkorea.com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5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