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호 전공 전체 직업 종류
-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 키워드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한국고용정보원의 한 연구결과 간호 전공의 석사, 박사, 교수 각 5인 등 20명을 대상으로 전공 분야 만족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35개 직업군의 평균 직업만족도 76%에 비해 높은 79%가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니다.

실제 간호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만족도는 이보다 적을 수 있지만, 적어도 간호전공을 선택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한 만족도를 갖고 있는 전공인 것으로 보인다.

간호사의 직무에 따른 직업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보험사무원, 생명과학 시험원, 보건교사, 수술실간호사, 감염관리전문간호사, 호스피스전문간호사, 산업전문간호사, 가정전문간호사, 노인전문간호사, 정신전문간호사, 중환자전문간호사, 일반 간호사, 응급구조사, 의료코디네이터, 의료관광코디네이터, 공무원(보건직), 공중보건연구원, 마취전문간호사, 모낭분리사, 보건교육사, 보건전문간호, 보험언더라이터, 생명과학연구원, 아동전문간호사, 연구간호사, 응급전문간호사, 임상전문간호사, 임신출산육아전문가, 장기이식코디네이터, 정신건강상담전문가(자살/약물/행위), 종양전문간호사 등이다.

간호 전공계열별 학업적성 순위 프로파일을 보면, 1순위를 기준으로 과학능력, 언어능력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1-3순위를 기준으로 언어능력, 과학능력, 사고유연성, 추리능력학능력, 사고유연성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나타났다. 1순위와 1-3순위 모두 색채능력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나타났다.

이것을 학교 교과목으로 바꾸면 물화생지, 국어, 영어가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언어능력은 기본적으로 소통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어떤 능력을 길러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100%를 기준으로 필요한 능력순으로 언급하면 과학능력은 35%, 언어능력은 30%, 수리능력과 사고유연성은 10%, 공간, 지각, 추리능력은 5%이다. 세 번을 선택하는 경우 언어능력, 과학능력, 사고유연성, 추리능력이 55%를 차지해 동일하게 중요하게 보고 있으며, 그 다음 순으로는 수리능력이 30%, 지각능력이 25%, 공간능력이 20%로 나왔다. 색채능력은 5%에 지나지 않아 그다지 중요하게 보고 있지 않았다.

▶ 간호 전공계열 학업적성 순위 프로파일

[발췌=한국고용정보원]
[발췌=한국고용정보원]

다음은 본지가 출간한 <대한민국진로진학가이드북 의치한약수 보건계열>에 있는 학생부 키워드이다.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 키워드
통합적사고,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봉사정신, 리더십, 비판적사고력, 능동적 대응, 응용력, 창의적, 협업, 사회적 책임, 분석력, 책임감, 합리적인 판단, 신뢰성, 객관성, 의견조율능력, 종합적 사고력, 협업과 팀워크, 공감 능력, 컴퓨터 활용 능력, 정보·기술 활용 능력, 글로벌 마인드, 대안제시 능력, 규범규칙 준수 등

다음은 <대한민국진로진학가이드북 의치한약수 보건계열>에 있는 특기적성 체크리스트이다.

특기적성 체크리스트는 이런 능력이 있는 학생에게만 적합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런 능력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학교에서 활동하면서 장점은 더 개발하고, 단점은 극복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특기·적성 체크리스트
인체나 질병, 생명에 대한 관심이 있다
간호사 직업을 좋아한다
협력의 리더십이 있다
상황에 따른 판단이 능동적이다
대화에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해심이 많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가졌다
인간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면서 기쁨을 느낀다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착이 있다
체력과 지구력, 근성이 있다
대인관계능력이 좋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7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