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신의 특성과 관련 전공 및 유사 전공 폭넓게 확인
- 전공 확인 후엔 대학 홈페이지 및 학과 정보 검색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원하는 직업과 전공이 맞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하고 싶은 직업이 정해진 상태라면 그 직업을 위해 선택해야 할 전공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즉, 이 전공을 하면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 워크넷 > 직업·진로 섹션에 들어가면 관심 있는 직종의 직업정보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학과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직업정보의 경우는 자신의 특성들과 비교를 통해 직업을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이때는 직업의 하는 일, 필요한 교육과 자격 및 훈련,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등을 확인하고,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 지식, 환경, 성격, 흥미, 가치관뿐 아니라 관련 전공 및 유사 전공을 폭넓게 확인해야 한다.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과 연관성이 높은 전공을 확인 한 후에는 그 전공이 개설돼 있는 해당 대학의 홈페이지를 방문해 추가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보통 대학의 홈페이지는 전공의 특성, 졸업 후 진로, 지도교수님들의 전공분야, 취업정보 및 현황 등 그 학과로의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이 정리돼 있는 경우가 많고, 같은 학과라도 배우는 과목 등이 학교마다 다르므로 학교와 학과를 동시에 살펴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반대로, 배우고 싶은 전공이 정해져 있는데 그 전공을 통해 진출할 수 있는 직업 분야가 궁금할 경우에는 학과정보를 검색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학과정보 검색을 통해 학과 소개, 적성과 흥미, 관련학과 및 교과목, 취득자격, 개설 대학, 진출 분야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처 알지 못했던 학과의 진출분야를 보고 관심직종의 다양한 분야를 확인하며 진로를 설계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