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활동: 선택과목, 세특활동, 창체활동, 추천도서
- 대입정보: 인재상, 키워드, 체크리스트, 설치대학, 전형안내, 등급컷
- 진로·취업: 하는 일, 관련 자격증, 취업 및 전망

[사진=연세대학교]
[사진=연세대학교]

최근 ‘한류’가 세계 각국에 전파되면서 한국 문화를 선도적으로 알리는 국어국문학과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또, ‘스토리텔링’과 ‘문화 콘텐츠’의 열풍에서 알 수 있듯, 우리는 창의적 글쓰기가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국어국문학은 우리나라의 언어와 문학을 깊이 있게 연구해 올바른 한국문학의 전통을 확립하고자 하는 학문분야이다.

▶ 관련 학과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국어국문창작학과, 국어국문학과, 글로벌한국어과, 동화한국어문화학과, 인문학부(국어,사학), 한국어문학과, 한국어학과

국어국문학과 진학 위한 교과활동

▶ 고교 선택과목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캡쳐]

▶ 세특활동
세특사항은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호기심을 발견하고, 추가로 검색을 통해 논문을 탐색해 해결하거나 독서를 통해 호기심을 해결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다.

• 네이버와 다음은 플랫폼 기업으로 언론사에 미치는 영향이 막강하다. 이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인터넷의 ‘밈’ 문화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SNS의 발달이 사람들의 생활에 기여한 부분과 악영향을 끼친 부분을 조사하고 바람직한 이용 방향에 대한 제안을 발표하기
• 신문 구독률의 변화, 종이신문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조사해 발표하기
• 좋은 스피치를 위해 고려해야 할 비언어적 요소를 조사해 발표하기
• 문화콘텐츠 창작소재로서의 고전소설이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사례를 중심으로 UCC 만들기

•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국어학 연구 분야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보고서로 제출하기
• 국어와 제2외국어를 사용하는 나라들의 언어 사용에 대해서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역사적 유사성을 갖고 있는 만주어와 몽골어, 한국어의 차이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
• 한국어의 국제화에 대한 사례를 분석해 보고서 작성하고 발표하기
• ‘님의 침묵’, ‘별 헤는 밤’을 중심으로 현대시의 소리-뜻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리듬 분석해 소감문 작성하기
• 넷플릭스를 통해 급속하게 퍼지는 K드라마의 세계화 현상에 대해 한국어의 발전방향 고찰해 보고서 작성하고 발표하기

• 문화콘텐츠 창작 소재로서의 고전소설이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사례를 중심으로 UCC 만들고 발표하기
​​​​​​​• 한국 설화에 있어서 신화적 인물의 출현방식과 의미 분석해 보고서 작성하고 발표하기
​​​​​​​• 조선후기 가사에 나타난 서민적 미의식 분석해 보고서 작성하고 발표하기
​​​​​​​• 김소월과 백석을 중심으로 현대시에서 전통적 정신의 존재 형식과 그 의미를 분석하고 소감문 작성
​​​​​​​• 한국어가 어렵다는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쉽게 가르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세특 탐구주제 확장 예시>
대학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은 학생이 선택한 전공에 따라 고교 교육과정보다 해당 과목을 보다 집중적으로 배우게 된다. 대학의 교육과정을 이해, 사고를 확장하고 고교 교과서와 매칭되는 부분을 찾아 탐색해 보자. 아래 교육과정에서 밑줄 그은 부분의 키워드를 주제로 탐구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전공적합성, 계열적합성, 진로역량에 부합하는 활동이다.

• 한국어문학입문 = 학생들에게 한국어학과 한국문학이 학문 세계와 현실 세계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또 할 수 있는지 스스로 체감하도록 함으로써 전공 공부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나아가 공부의 방향성을 모색하도록 돕는다. 한국어학과 한국문학의 주요한 문제들에 대한 교수의 강의와 자유로운 토론 및 활동으로 진행되고, 분야별 강의 후반에는 해당 분야의 향후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전문가 및 실무가 초청강연을 마련한다.

• 고전소설의 이해 = 서사문학과 소설의 본질, 역사에 대한 일반 이론에 비추어 한국 고전소설의 특징과 발달사, 전통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여러 갈래 고전소설의 문예적 특성과 미학, 발달 과정 및 그 배경을 두루 개괄하고 대표적 작품 및 작가에 대해 살피면서 분석적 논의를 병행한다.

• 현대비평의 이론 = 현대비평이론의 입문을 위한 강의이다. 주요한 이론들의 역사적 배경과 중심인물들, 주요 저작과 기본 개념들을 공부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어렵게 느껴졌던 현대비평이론의 주제와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빅데이터와 한국어문학 = 다양한 종류의 한국어 빅데이터를 통해 한국어문학의 기본적 사실과 이론들을 경험적으로 고찰하는 4학년 2학기 심화응용 과목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탐구 질문을 설계하고 이에 필요한 한국어 말뭉치와 한국문학 데이터베이스 등 전산화된 자료를 직접 수집·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지식을 새롭게 구조화하고 확장하며 응용하는 전공 역량을 배양한다.

• 언어의 이해 = 현행 언어교육 및 언어학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인간 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지식이 군화(群化)를 형성하여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인간 언어의 특질을 적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강생들이 인간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언어학 일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언어학 전반에 관한 외연을 확대함과 동시에 내용의 심화 학습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창체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은 자율·동아리·진로활동의 영역별 이수 시간과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특기사항 내용, 봉사활동 실적 등을 통해 학생의 교과 및 비교과 관련 역량을 확인한다.

참고로 2024학년도 대입부터 동아리활동의 청소년단체활동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으며, 자율동아리활동은 기재는 하지만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다. 진로활동의 희망분야와 개인봉사활동 실적 역시 대입에 반영되지 않으며 단,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교사가 직접 지도한 봉사 실적은 실제 활동 내용 중심으로 기재하고 대입에도 반영된다.

<자율활동 사례>
​​​​​​​• 교내 고전 아카데미 참여하고 주제 발표
• 융합적 사고력 확장을 위해 인문, 사회, 과학강좌로 구성된 아카데미 제안
• 교과연계 활동 프로그램을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발표
• 독서 후 감상문을 작성해 교내 행사에 제출
• 호기심을 갖고 탐구한 주제 중에 급우가 함께 공유하면 좋을 것 같은 탐구주제 발표
• 공동체의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천
• 등교맞이 정문 활동
• 교칙 설문조사 및 퀴즈
• 1인 1책 읽기 운동 캠페인 제안

<동아리활동 사례>
• 독서 후 느낀 점을 발표하고 관련 도서들을 추천
• 동아리 부원들의 의견을 잘 수용하며 적절히 반영하는 연결고리 역할
• ChatGPT로 국어 환경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빅데이터가 국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동아리에서 토론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볼 것
• 교과서와 동아리, 자신의 진로와 교집합이 되는 부분을 찾아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동아리에서 특정한 지적 호기심을 찾아 탐구하고 추가로 발생되는 호기심을 독서나 연구자료 등으로 해결하고 과정과 결과를 담은 소감문을 작성
• 환경문제를 융합해서 탐구하고 발표
​​​​​​​
<진로활동 사례>
• 강연을 통해 얻은 것을 심화해 독서하고 발표
• 국어국문학 분야에서 유명한 교수의 연구 성과를 읽어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함
• 사회문제는 소비자들의 이해를 위해 필수적인 것이므로 호기심을 발견하고 탐구해 소감문 작성
• 자신의 사회적, 인문학적 지식을 넓히기 위한 독서 탐구
• 나의 진로라는 주제로 탐구하고 PPT를 제작해 발표
• 자신의 진출분야 관련 뉴스를 스크랩해서 정리하고 트렌드를 발표
• AI와 국문학을 연결해 AI가 연구 활동에 미치는 영향 및 변화에 대해 탐구 후 공유
• 배경지식을 넓혀 자신이 직업에 대해 확신을 갖게 된 사례를 발표​​​​​​​

<봉사활동 사례>
학교에서 지정한 봉사활동, 자선 봉사 활동, 학습도우미 등

▶ 발전 가능성 키워주는 추천도서

서명 저자명
언어는 본능이 아니다 비비안 에반스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구운몽 김만중
태백산맥 조정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윤동주
내가 너의 첫 문장이 되었을 때 김민섭 외
청소년을 위한 고전 소설 에세이 류수열
녹두장군  송기숙
인문학으로 광고하다 박웅현
백범일지 김구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로렌 슬레이터
클라우스 슈밥의 '제 4차 산업혁명' 클라우스 슈밥 
챗GPT :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반병현
세계화 이후의 세계화 로웰 브라이언
언어유형론 (언어의 통일성과 다양성) 헨리 로저스
한글의 탄생 노마 히데끼
언어의 역사 (말과 글에 관한 궁금증을 풀다) 데이비드 크리스털
그 많던 상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박완서
토지 박경리
채식주의자 한강
음식의 언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인문학) 댄 주래프스키
정의란 무언인가 마이클 샌델
아큐정전 루쉰
그곳은 소, 와인 바다가 모두 빨갛다 기 도이처
언어본능 스티븐 핑커
세상은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는가  바츨라프 스밀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유시민
포스트휴머니즘의 쟁점들 강우성 외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윤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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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 진학 위한 입시정보

▶ 대학이 원하는 인재상
• 한국어문학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 인간에 대한 통찰과 우수한 자기표현 능력을 가진 인재
• 한국어문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 과학적 분석과 체계화를 통해 조상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인재
•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재
• 어문학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 지식의 경계를 넘어 거침없이 협력하는 창의적 인재


▶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키워드
논리력, 비판적 사고력, 글로벌 마인드,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 종합적 사고력, 정보·기술 활용능력, 다양한 배경지식, 발표력,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 자기관리 능력, 조직·문화 이해 능력, 자기 주도성, 추론·추측 능력, 규범규칙 준수, 외국어 구사, 수리 능력, 타인과의 공감능력, 협업과 팀워크, 시간관리 능력, 응용력, 대안제시 능력

▶ 특기적성 체크리스트
특기적성 체크리스트는 이런 능력이 있는 학생에게만 적합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런 능력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학교에서 활동하면서 장점은 더 개발하고, 단점은 극복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 우리말의 유래, 구조, 원리, 문학작품, 창작에 관심이 많다
• 외래어의 범람속에 우리말을 지키고 싶다
• 국어를 잘 사용하게 하고 싶다
• 창작에 관심이 많다.
• 한국 문학 속에서 흥미로운 이야기를 찾아내고 싶다
• 국어 성적을 잘 받기 위한 노력을 한다.
• 사람마다 다른 말투, 다른 억양, 사투리가 정말 신기한다
• 한류열풍 시대에 한국어와 문화를 세계화시키고 싶다
•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많다
• 폭넓은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다
• 종합적 사고력을 갖고 있다
• 비교 분석에 흥미가 있다


▶ 설치대학
설치대학은 기본적으로 <에듀진DB>에 있는 자료 중에 구분할 수 없는 계열모집단위는 제외하고 학과별 수시 모집 180개 대학을 대상으로 수록한 것이기에, 실제 설치대학은 더 있을 수 있다. 국어국문학과는 전국 60곳의 대학에 설치되어 있다.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캡쳐]

▶ 전형별 핵심 이해 사항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캡쳐]

▶ 학생부교과전형 등급컷
2023학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기본적으로 등급대별 순서대로 정리한 것으로써 대학의 반영방법까지 고려한 것은 아니다. 전형마다 등급컷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위의 <전형별 핵심 이해 사항>을 참고해 대학을 선택하면 된다.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일부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일부 캡쳐]

국어국문학과 전공자의 진로ㆍ취업

▶국어국문학과 하는 일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캡쳐]

▶ 필요 능력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캡쳐]

▶ 국어국문학과 관련 자격증
국어능력 인증시험, 사서,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 취업 및 전망
<진출 직업>

광고·홍보전문가, 구성작가, 극작가, 기자, 네이미스트, 독서지도사, 방송기자, 방송 연출가, 방송작가, 사서, 소설가, 스크립터, 시인, 신문기자, 아나운서, 애니메이션 작가, 중등국어 교사, 통번역가, 일반회사원(총무, 회계, 인사, 마케팅, 기획, 홍보, 영업 등)

<국어국문학과 취업률>
국어국문학과 취업률은 평균 취업률 62%보다 낮은 54%이다.

<취업처 및 전망>
▶시나리오작가
향후 5년간 극작가의 관련 직업인 영화시나리오작가의 일자리 규모는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우리나라 국민의 영화에 대한 애정이 상당하고, 여가 사용 차원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수요가 계속 유지될 전망이어서 영화 부문 시나리오작가의 일자리는 꾸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극작가의 관련 직업인 영화시나리오작가의 평균연봉은 2,500만원이다.

▶구성작가
향후 5년간 구성작가의 관련 직업인 방송작가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면서 케이블방송, 인터넷방송, IPTV 등 다매체화 및 다채널화로 방송 환경이 재편되면서 관련 시장이 확대됐다. 또한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이 경쟁적 구조를 갖추면서 방송 프로그램 수가 늘어나고,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꾸준히 해외로 수출되는 점은 방송작가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구성작가의 관련직업인 방송작가의 평균연봉은 4,000만원이다.

▶기자
향후 5년간 기자와 관련 직업인 신문기자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문기자가 속한 산업의 규모는 출판업의 전반적인 정체와 쇠퇴 경향에 따라 대규모 고용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매체가 증가하고, 사회구성원의 관심 분야와 욕구가 다양하게 확대되면서 사회적으로 신문의 영향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실제 현장에 나가지 않아도 인터넷이나 화상 생중계로 취재가 가능해지면서 이런 직군의 융합 현상은 기자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기자의 평균연봉은 4,050만원이다.   *[자료 : 워크넷(2021)]

이들 직업 외에 기업에 취업하는 경우, 대기업이나 공사 등으로의 취업은 초봉으로도 5천만 원 전후, 중소기업은 2500~3500만원 사이이다.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캡쳐]
[사진=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인문계열 캡쳐]

 

*이 글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6권 인문계열'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전체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9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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