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신 성적, 내신 등급 변화 추이
- 수행 결과에 그치지 않고, 노력한 과정 드러날 수 있게 학생부 관리

[사진=고려대학교]
[사진=고려대학교]

‘학업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이라고 정의된다. 고교 과정의 학업을 폭넓게 수행하고, 대학 입학 후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대학이 학생을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학업역량’이다. 대학은 학업역량 평가를 통해 학생이 고교 과정의 학업을 폭넓게 수행했는지, 그리고 대학 입학 후 학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를 확인한다.

[사진=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캡쳐]
[사진=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캡쳐]

일반적으로 내신 성적, 내신 등급의 변화 추이 등으로 이를 확인하는 것이 기본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대학은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학업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어떻게 해왔는가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바라본다. 따라서 단순히 활동을 수행한 결과에 그치지 않고 노력한 과정이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학생부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다음 체크리스트는 대학이 해당 역량을 평가할 때 반드시 확인하는 항목이다. 학업역량을 평가할 때는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 등 세 항목을 주목해 본다. 다음의 항목별 체크리스트를 읽고 자신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자. 부족한 부분이 보인다면 다양한 교과·비교과 활동을 통해 이를 보완해 가자.

학업역량 평가항목
① 학업성취도 ②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③ 탐구활동

①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전체적인 교과 성적은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해 어느 정도 수준인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 그 외 과목 성적은 전반적으로 무난한가?
-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한 기본 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해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한 과목과 다른 과목의 성적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 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평균/표준편차 포함)는 적절한가?

②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를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 교과 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 교과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

③ 탐구활동을 평가하는 체크리스트
- 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 각종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
- 탐구 활동에서 표출되는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성공적인 학업 생활을 위해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9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