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ㆍ수리ㆍ과학 능력 상대적으로 더 중요
-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특기·적성 체크리스트 활용시 도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교통운송 전공의 석사, 박사, 교수 각 5인 등 16명을 대상으로 전공 분야 만족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74%가 만족한다는 답변이 나왔다. 교통운송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만족도는 이보다 적을 수 있지만 적어도 교통운송 전공을 선택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한 만족도를 갖고 있는 전공이기도 하다. 

교통운송의 직무에 따른 직업은 교통계획 및 설계가,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연구원, 철도교통관제사,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도시계획ㆍ설계가, 지적 및 측량기술자, 공무원(토목직), 물류관리전문가, 교통안전연구원, 교통영향평가원, 철도 및 전동차기관사 등과 같은 직업들이 있다. 

교통운수 전공계열별 학업적성 순위 프로파일은 1순위를 기준으로 언어능력, 수리능력, 과학능력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응답됐다. 이어 1-3순위를 기준으로는 수리능력, 언어능력, 과학능력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응답된 학업적성 능력은 1순위에서는 공간능력, 색채능력, 사고유연성, 추리능력이었으며, 1-3순위에서는 색채능력으로 나타났다.

▶ 교통운수 전공계열 학업적성 순위 프로파일

[참고=한국고용정보원]
[참고=한국고용정보원]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 키워드 
의사소통 능력, 분석력, 책임감, 합리적인 판단, 신뢰성, 객관성, 의견조율능력, 종합적 사고력, 효율성, 협업과 팀워크, 공감 능력, 발표력, 창의력, 공간지각 능력, 컴퓨터 활용 능력, 진정성, 리더십, 끈기, 문제해결 능력, 정보·기술 활용 능력, 수리 능력, 자기관리 능력, 조직·문화 이해 능력, 비판적 사고력, 논리력, 글로벌 마인드, 대안제시 능력, 다양한 배경지식, 규범규칙 준수, 자기성찰 능력, 공동체 의식, 감정절제 능력, 시간관리 능력

다음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공학계열>에 있는 특기적성 체크리스트이다.

특기적성 체크리스트는 이런 능력이 있는 학생에게만 적합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런 능력을 몸에 익힐 수 있도록 학교에서 활동하면서 장점은 더 개발하고, 단점은 극복하는 연습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특기·적성 체크리스트  
□ 교통수단 및 교통시스템에 호기심과 관심이 있다
□ 평소 다양한 문제를 거시적으로 본다
□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합리적인 방향을 찾는다 
□ 종합적 사고력을 갖고 있다
□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 종합적 사고력을 갖고 있다
□ 비교 분석에 흥미가 있다
□ 유연하고 창의적인 시각을 가졌다
□ 세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본다
□ 폭넓은 분야에 대한 융합적 사고능력이 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2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공학계열'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