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수업활동이란 시험성적, 수행평가, 수업태도, 학습참여도, 협력, 소통 등을 포함한 전 과정을 말한다. 특히 학업 중 의문 사항이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질문하고 답을 얻는 과정을 통해 학업의지 및 학업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

아래는 전남대 의대에 합격한 학생의 융합과학 탐구 세특 사례이다. 이 학생은 수업을 통해 뛰어난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을 보였고, 실험에 대한 높은 이해와 실험에 집중하는 자세, 예리한 분석력 등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한 사례를 읽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본인의 학교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 전남대 의대 합격

융합과학 탐구 : 과학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은 학생으로 융합과학 탐구 수업을 진행하면서 다른 학생들이 발표하는 연구 주제를 보고 주변에 실재하는 문제들을 융합과학적인 관점에서 충분히 연구하고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를 위해 융합적 사고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힘. 소규모 조별 탐구를 진행하기 위해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조원들의 다양한 관심 분야를 고려하여 태풍과 관련된 빌딩풍을 선정하는 모습을 볼 때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난 학생임을 알 수 있었음.

변인 설정, 통제와 조작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는 모습을 보였고, 건물 모형을 제작하여 실험에 참여하는 등 실험에 대한 높은 이해를 보임. 건물 모형 제작 과정에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실험이 원활하지 않을 것을 대비하여 미리 사전에 어느 정도 제작해오는 등 실험 진행을 치밀하고 완벽하게 구성하기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임. 실험 데이터를 분석하며 가설과 다른 결과가 나온 이유로 기온을 지목하였고 외부와 실험공간의 단절 실패로 공기 팽창 시의 영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없었다는 것과 온도 유지 실패로 변인통제의 정확성이 떨어졌다고 발표함. 이를 통해 실험에 집중하는 자세와 예리한 분석력을 엿볼 수 있었음.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2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