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단계: 자기 이해
- 2단계: 학과 특성 및 교과목 검색
- 3단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과 선택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학과 선택은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한 결정이기 때문에 내가 정말 관심을 가지고 있
는 분야가 무엇인지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학과 선택에 도움이 되는 세 단계 과정을 알아보자.

첫 번째로 자기에 대해 잘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나는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능력이 있는지, 미래에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등을 고민해보는 것이 첫 번째 단계에서 고민해야할 내용이다.

둘째, 각 학과의 특성 및 교과과목 등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좋
다. 다시 말해 어떤 내용을 배우는지, 졸업 후 어떤 분야로 진출하는지, 취업 기회는 많은지 등의 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는 각 학과의 홈페이지, 워크넷의 학과정보 검색과 커리어넷 등을 통해 알아볼 수도 있고, 선배들의 조언, 각종 블로그 및 인터넷 카페 등의 경로를 통해 찾을 수도 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자기에 대한 이해와 학과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과를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

한두 가지의 단편적인 이유들만을 가지고 여러 학과 중 하나를 선택하기란 매우 어렵다. 급하게 결정을 내려서 후회하기 보다는 조금 늦더라도 자신의 특성에 대한 파악, 학과의 특성에 대한 파악을 하는 과정을 충분히 거친 후 후회를 가장 최소화하고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선택을 하자.

[자료: 한국고용정보원]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4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