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시험성적, 수행평가, 수업태도, 학습참여도, 협력, 소통 등을 포함한 모든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아래는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에 합격한 학생의 '영미 문학 읽기' 세특 사례이다.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적 사고력이 뛰어남을 알 수 있고, 조별 발표 활동을 통해서는 배려심과 원활한 의사소통, 우수한 전달력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본인이 본받을 만한 점은 기억해두고 학교생활에 적용해서 좋은 기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
■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합격
영미 문학 읽기 : 단편소설 'Araby'를 읽고 작품의 시대적 배경인 1910년대를 중심으로 반영론적 관점에 입각해 작품을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함. 명시적 정보와 비명시적 정보를 토대로 내용을 흐름에 따라 정확히 파악해 당시 아이리쉬들의 독립에 대한 염원을 기술한 것임을 알게되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춤. 대본 창작활동에서 원서 속 ‘주인공이 Araby 상점에서 얼핏 들은 사람들의 대화’ 장면을 상상력을 발휘하여 각색함. Resolution의 중의적 의미를 활용한 실없는 유머를 주고받는 대화를 표현해 작품 속 암울한 시대상을 그려냄. |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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