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기업의 서비스 설계, 스토리지 관련 개발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낯선 나라에 여행 갔을 때 스마트폰이 개발되기 이전에는 목적지를 찾아가기 위해 지도를 살펴보고, 지나가는 외국인에게 손짓발짓으로 어렵게 물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 손쉽게 찾아갈 수 있다.

이처럼 편리한 스마트폰 위치 정보 서비스는 클라우드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개인마다 최소 수십 TB 이상의 스토리지를 확보해야 하고, 수 천 만원이 넘는 고가의 고성능 서버를 설치해야 할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모든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PC나 휴대폰, PDA 등의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 기술을 말한다.

컴퓨팅 서비스는 80년대 전산전문가 중심의 클라이언트 서버시대를 거쳐 90년대 인터넷 서비스의 활성화를 바탕으로 2000년대 이후부터 사용자 중심의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급격히 진화하고 있다.

최근 전세계 경기불황 여파로 인해 기업들이 비용절감 방안 중 하나로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게 됐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배터리 소모가 많은 서비스를 클라우드로 분산해 효율적으로 처리한다.

예를 들어 뉴욕타임즈 신문사의 과거 130년 간 기사 이미지를 PDF로 변환하는 작업의 경우, 해당 회사의 서버로 작업하면 14년이 걸리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통한 가상서버 100개로 처리하면 24시간만에 불과 400달러 정도의 비용만으로 가능하다고 한다.

▶ 하는 일 
클라우드컴퓨팅 개발자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기업의 서비스를 설계하고, 수많은 고객에 의해 사용될 클라우드 컴퓨팅과 스토리지 관련 개발 결과물을 구현한다.

또한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및 관련 기술이 포함된 응용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고 발전시킨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인이 가진 단말기를 통해서는 주로 입/출력 작업만 이루어지고, 정보 분석 및 처리, 저장, 관리, 유통 등의 주요 작업은 클라우드라고 불리는 제3의 공간에서 이뤄지는 컴퓨팅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자는 데이터센터 클라우드나 독립형 서버로부터 운영 중인 클라우드 서비스로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의 서비스 환경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능숙해야 한다. 여느 IT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개발 책임을 맡은 모듈의 오류를 수정하고 문제점을 해결한다.

▶ 준비과정 
클라우드컴퓨팅 개발자는 응용프로그램 개발자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지식과 역량을 필요로 한다.

대학 수준의 학력이 요구되며, IT 관련 컴퓨터공학과 전공자의 경우 입직이 용이하다.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자는 응용프로그램 개발 운영 모델을 이해하고 호스팅 기업에 실제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들에게는 주로 자바(JAVA) 기반의 미들웨어 또는 플랫폼개발, 하둡(Hadoop)기반의 분산 컴퓨팅 개발 경험, 서버 가상화에 대한 지식 등이 요구된다.

제한된 프로젝트 기간 내에 시스템 개발을 완료해야 하므로 시간적 압박감을 극복할 수 있는 유연한 성격이 적합하며, 프로젝트 이해 관계자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협상 기술과 의사 결정력이 요구된다.

▶ 진출분야 
클라우드컴퓨팅개발자는 주로 정보통신 시스템 통합업체나 시스템 개발업체의 개발자, 네트워크, NT, Linux 서버 관리자, 기업의 시스템 관리자, 전산직 공부원 및 공공기관 전산직에 취업할 수 있다.

▶ 관련 정보처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 www.kdb.or.kr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 www.cis.or.kr
한국IDC : www.idckorea.com
가트너 : http://www.gartner.com/technology/home.jsp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7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공학계열'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