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단계 서류 100%로 3배수 내외, 2단계는 1단계 67% + 면접 33%
-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일반 전형Ⅱ만 적용

[사진=POSTEC]
[사진=POSTEC]

포항공과대학교(POSTEC)는 2025학년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일반 전형Ⅰ로 220명, 일반 전형Ⅱ로 70명을 각각 모집한다. POSTECH은 정시 모집은 실시하지 않고 수시 모집으로만 선발한다.

■ POSTEC 수시 전형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일반 전형Ⅰ과 일반 전형Ⅱ는 2025년 2월 기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조기졸업예정자,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기타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한다.

과정은 1단계에서 학생부를 기반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 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7% + 면접평가 33%로 선발한다.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은 일반 전형Ⅰ은 적용하지 않지만, 일반 전형Ⅱ는 수학(미적분/기하), 과탐(2과목 평균) 영역 등급합 5 이내면서 이들 두 영역이 각각 3등급 이내여야 한다. 

□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는 지원자의 학생부를 중심으로 학생의 학업 역량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다만, POSTECH은 학업 성적이 자연계 최우수 학생들이 지원하는 만큼 학생부 교과 성적보다는 비교과 영역 등을 통해 지원자의 자질과 태도, 인성을 비롯해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 학업 능력 등을 평가한다.

면접평가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지원자의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 사고력, 이공계 분야 수학을 위한 기본 역량과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서류ㆍ면접 반영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POSTECH 일반 전형은 비록 단일계열로 모집하지만, 학생 선발 방법이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7% + 면접평가 33%로 선발하므로 구체적인 전공 분야부터 정하는 것이 좋다.

지원 전공 분야를 정했다면 학생부에 기록된 교과와 비교과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수학ㆍ과학 교과의 학생부 교과 성적이 1등급대여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면접평가는 지원자의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 사고력, 이공계 분야 수학을 위한 기본 역량과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그러므로 학생부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고 잠재력과 학업 능력 등을 보여줄 수 있도록 기출 문제 등을 중심으로 집중 대비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일반 전형Ⅰ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지만, 일반 전형Ⅱ는 수능시험 수학(미적분/기하)와 과학탐구(2과목 평균) 영역의 등급합이 5 이내면서 이들 두 영역이 각각 3등급 이내여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수능시험 대비에도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2025 백전불태'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전체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9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필독서! ‘2025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