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희대 지균: 교과/비교과(출결·봉사) 700점 + 교과종합평가 300점
- 동국대 학교장추천인재: 학생부교과 70% + 서류종합평가 30%

[사진=경희대]
[사진=경희대]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서류평가를 도입한 대학은 건국대, 경북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부산대, 성균관대, 한양대이며, 공주대와 전북대는 교과 일부전형에 도입했다. 서류 종합평가에서 각 대학의 평가방법은 동일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비슷한 내용으로 평가한다.

경희대와 동국대의 평가를 통해 교과종합평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교과 종합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며,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의 취지에 맞게 교과역량에 집중해 종합평가를 시행한다.

특히 수업태도와 탐구력 등 ‘학업수행 충실도’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 선택의 적절성 및 성취도인 ‘교과이수 충실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해 30%를 실질적으로 반영한다.

경희대 지균 교과/비교과 성적 700 + 교과 종합평가 300
경희대는 학생부교과(지역균형전형) 성적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비교과(출결·봉사) 성적 700점 + 교과 종합평가 300점을 반영한다. 참고로 진로선택 과목의 경우 2023학년도부터 학생의 다양한 과목 선택이 가능하도록 모든 계열이 상위 3과목을 반영한다.

■ 경희대 지균 교과성적 평가(70%) 방법 및 평가 결과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경희대 지균 교과 종합평가에서 평가척도 A, B, C는 절대평가로 평가되며, 척도 간 점수 차이가 작게 반영되도록 교과 종합평가의 실질반영률은 실제 30% 수준이다. 즉 우수A와 미흡C의 차이는 크지 않아, 학생부교과전형의 기본틀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 경희대 지균 교과 종합평가(30%) 방법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경희대 지역균형전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학교 수업활동에 참여하지 않거나 전공(계열) 관련 기초 과목을 전혀 이수하지 않은 경우는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공동교육과정 개설 선택 사례에 대해 학생부 서류평가시스템을 통해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표와 학생의 과목선택 현황을 비교해 평가한다. 학교가 개설했음에도 이수하지 않은 학생과 학교가 개설하지 않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다르게 평가한다.

학교가 개설하지 않아 다른 학교 등에서 공동교육과정으로 이수했는지 여부를 확인해 평가에 반영한다. 자기주도성,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등의 평가에 반영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동국대 서류 종합평가 방식
동국대 학생부교과전형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은 학생부교과 70% + 서류 종합평가 30%를 반영한다. 동국대는 어떤 학생이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 명확히 밝히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교과 선택의 기회가 확대되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이 과목 선택의 동기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은 매 학년 수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학습의 위계성이나 자신의 진로와의 연관성을 고민해야 하며, 어떠한 과목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자신을 성장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과학습발달상황은 학업성취도를 통해 기초학업역량, 전공수학능력 등의 역량 평가가 진행되며, 선택과목(일반선택, 진로선택)을 통해 전공에 대한 관심도 및 경험도를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비주요교과를 통해 학생의 성실성, 학업태도 등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질 수 있는 만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동국대 학생부교과전형 교과 성적에 대한 정성평가란 과목의 등급 뿐 아니라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 수강자수, 이수 단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석차등급을 바탕으로 평가하지만, 단순히 숫자 자체로만 학생의 성적을 평가하지는 않는다.

평가 과정에서 학생 개인의 점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등을 고려해 친구들 사이에서 학생의 수준을 파악한다. 그리고 수강자 수를 통해 교과에 대해 선택권이 자유로운지, 등급을 받기 어려운 환경인지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도전정신이나 성취 노력을 평가한다.

또한 이 내용들을 전체, 학기별, 학년별로 분석해 성적 추이를 살펴보고 다른 학생들과의 과목 이수 수준을 비교해 상대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등급을 받기 어려운 과목이라도 본인이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수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동국대 학교장추천 정성평가(30%) 평가항목 및 배점

[사진=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캡쳐]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9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문대 합격을 위한 필독서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