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다음 고려대, 경희대에 합격한 학생의 생명과학 세특 사례를 보자. 이 학생은 교과에 대한 흥미가 많았을뿐 아니라 사고력 및 이해도에서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꾸준한 자기 주도 학습 자세와 집중력, 과학적 탐구 능력 및 문제 해결력, 교우관계와 리더십 등 다방면에서 뛰어난 기록을 남겼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세특은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시험성적, 수행평가, 수업태도, 학습참여도, 협력, 소통 등을 포함한 모든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려대, 경희대 합격

생명과학I : 교과에 대한 흥미가 매우 많고 과학적 사고력 및 교과 전체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우수함. 특히 꾸준한 자기 주도 학습 자세와 수업 자세가 타의 모범이 되며 우수한 집중력과 과학적 탐구 능력 및 문제 해결력을 보임. 교우 관계와 리더십이 좋아 모둠장으로 활동을 잘 수행하고 모둠원을 존중하며 필요를 살펴 돕고 이끎, 글쓰기의 부족을 지적하자 학습 내용에 자료 조사와 독서를 바탕으로 충실한 글쓰기를 행함. 학습 내용을 독서 내용과 물리학에 연결해 이해하고 수행평가에 모두 만점을 받음.

'생명과학과 연관된 다양한 학문'을 주제로 물리에의 연관을 조사해 발표 자료를 제작해 발표함. 사람의 물질대사 단원에 흥미가 많고 심장이 중요하다 인식해 조사 후 ppt를 제작해 발표함 '우리 몸, 기관계의 연관성'에 대한 학습 자료 촬영을 맡고 몸이 정교한 구조로 소통하는 것에 가치를 부여해 시연해 발표자를 도움. 생태계와 상호 작용 단원의 군집 내 개체군 간의 상호작용의 수업 시 독서 내용과 관련해 학습내용을 정리하고 '의태' 의 자료를 추가해 포식자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피식자의 의태와 들키지 않고 피식자를 얻기 의한 포식자의 의태로 구분하고, 전자를 베이츠 의태와 뮐러 의태로 구분해 설명함.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9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