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
- 사실의 기록 + 관찰과 평가의 기록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 평가해 학생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선발에 활용하는 자료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학교교육계획이나 고교교육과정에 의거해 학교에서 실시한 각종 교육활동의 이수상황(활동 내용에 따른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 중심)을 기재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래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유의사항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항목과 관련이 없거나 기록돼서는 안 되는 내용의 기재, 단순한 사실을 과장하거나 부풀려서 기재, 사실과 다른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는 등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내하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각 항목은 학생의 학교교육활동 결과를 사실에 근거해 구체적으로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여기서 구체적으로 입력한다는 것은 언제 어떤 동기로, 어떤 활동을 어떻게 수행해서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를 기록하는 것이다. 즉,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상시 관찰, 평가한 누가 기록 중심의 종합 기록이어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중요하게 활용되는 것은 3년 동안의 학교생활을 통해 발현되고 성장한 학생의 다양한 능력을 더 타당하게 판단할 수 있으며, 시험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역량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좋은 학교생활기록부란 3년간의 적극적이고 충실한 학교생활을 담아낸 서류를 의미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이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들이 기록한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종합적 기록물로서, 학생이 얼마나 충실하게 학교생활을 했는지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교과 수업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업을 위해 노력했는지, 자신의 지적 호기심과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학습과 활동을 했는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어떤 경험을 했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기록돼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가 학생 활동에 대한 객관적 사실과 이를 통해 성장해가는 학생의 모습에 대한 정성적 평가로 기술돼 있다. 즉, 학교생활기록부는 ‘사실의 기록 + 관찰과 평가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사실의 기록은 학교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과 활동, 그리고 학생 개인이 학교 프로그램 내에서 수행한 활동과 학교 프로그램 밖에서 행한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서는 이렇게 학교생활기록부에 드러난 모든 항목들을 종합해 평가하고 있다.


*[출처 :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50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