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1단계 서류 100%로 2.5배수, 2단계는 1단계 40% + 면접 60%
- 학교장추천: 서류평가 100%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

[사진=KAIST]
[사진=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2025학년도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인 일반 전형으로 410명, 학교장추천전형으로 95명을 각각 모집한다. 

일반 전형은 2025년 2월 기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국내 법령에 의한 동등 학력자, 「과학영재선발위원회규칙(과학기술정보통신부령 제1호)」에 따라 KA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서 과학영재로 선발돼 학사과정 입학 자격을 인정받은 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7751호)」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한다.

선발 방법은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하는 서류평가 100%로 모집 인원의 2.5배수 내외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40% + 면접평가 60%로 선발한다.

학교장추천 전형은 2025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ㆍ특성화고ㆍ자율고 재학생으로 KAIST 추천 기준에 따라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자를 대상으로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고등학교별 추천 인원은 2명 이내로 추천 기준은 학업 역량이 우수하며 특히 수학ㆍ과학 영역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열정이 돋보이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서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학생, 역경 극복 능력과 도전정신이 뛰어나며 봉사 정신이 투철한 학생, 리더십과 협동심, 배려심, 준법정신이 뛰어난 학생,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이다. 

■ KAIST 수시 전형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서류평가와 면접의 특징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성취도, 학교생활 충실도 및 인성, 도전ㆍ창의ㆍ배려,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해 종합평가한다. 2단계에서 실시하는 면접평가는 구술면접으로 제출한 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자질과 역량을 종합평가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24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1번은 ‘KAIST는 질문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과학기술 분야에서 평소에 가지고 있던 남과 다른 자신만의 질문에 대해 작성하고, 이 질문을 하게 된 이유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였다.

2번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번은 ‘고등학교 재학 기간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였으며, 4번은 ‘본인의 진로 희망을 적고, 이와 관련하여 KAIST 진학 후의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였다. 

■ 서류ㆍ면접 반영 방법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사진=2025 백전불태 캡쳐]​

■ 학생부종합 전형 지원자가 알아야 할 점
KAIST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생부 기록 내용이 KAIST 지원에 적합하게 구성돼 있는지와 학생부 교과 성적, 특히 수학ㆍ과학 교과의 성적이 평균 1등급대인지를 살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면접평가는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자질과 역량을 종합평가하므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을 기반으로 대비하면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은 '2025 백전불태'에서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전체 내용은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50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필독서! ‘2025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