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 항목과의 연관 관계에 따라 중요 요소 달라질 수 있지만,
- 학종은 종합적 평가이므로 학생부 항목 모두가 독자적 의미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학교생활기록부는 다수의 교사가 참여해 작성한 객관적인 서류로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평가 자료이다.

좋은 학교생활기록부란 3년간의 적극적이고 충실한 학교생활의 모습을 담아낸 서류를 의미한다. 이러한 학교생활기록부를 평가할 때 어떤 항목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듣곤 한다.

기본적으로 학교생활기록부는 각각의 항목별로 독자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어떤 항목이 덜 중요하다거나 또는 더 중요하다는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다.

학교생활기록부를 보고 학생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떤 경우는 출결사항이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정보가 될 수 있고, 발전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특정 학교생활기록부 요소가 학생 이해의 결정적인 열쇠가 될 수도 있으므로 학교생활기록부의 모든 항목이 다 중요하면서 의미 있는 평가 요소가 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록할 때는 재학 중 학생의 학교 교육활동 결과를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구체적으로 입력하되 학생 개인의 특성이 잘 나타나도록 해야 한다고 돼있다. 이렇게 기록된 학교생활기록부를 평가할 때에는 평가요소별로 학교생활기록부 항목을 상호 연관 관계 속에서 해석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학업역량을 평가할 때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학습 발달사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전반적인 고등학교 학업활동을 고려하는 평가가 이뤄진다.

인성적 요소를 평가할 때는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해석을 하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학교생활기록부의 각 항목들은 평가를 할 때 독자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므로 각각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중요하게 바라보는 요소를 꼽는다면 평가 항목과의 연관 관계 속에서 찾을 수가 있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학업역량과 관련된 여러 가지 항목들이 있지만 특히 학업성취도와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이 담고 있는 정보가 많다 보니 그 요소가 집중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이때도 수상경력과 독서활동상황, 동아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드러나 있는 지적 역량과 관련된 요소 등도 상호 관련 속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전공적합성을 평가할 때는 전공 관련 교과의 성취도와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동아리활동과 진로활동, 독서활동 등의 요소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이처럼 학교생활기록부를 평가할 때는 평가요소와 관련해 집중적으로 해석을 하게 되는 요소가 있을 수는 있지만 어느 요소가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에 대한 단선적인 판단을 하지는 않는다.

결국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는 종합적 평가이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모두가 중요한 독자적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51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5 고1·2·3 대입 필독서' SET 구매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