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학생부 교과학습발당상황 항목에는 내신 성적과 함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즉 세특이 기록된다. 세특 기록을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에 대한 노력과 태도를 알 수 있다.

내신 성적이 학종에서 중요한 평가항목이기는 하지만 학업성취도가 비슷한 학생이라도 학교에 따라 내신 성적이 달리 나올 수 있고, 성적만 봐서는 성적 뒤에 가려진 학생의 역량을 충분히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 때문에 대학은 세특 기록을 통해 수업 중에 보인 학업의지와 탐구 역량, 성실성과 열정, 지원 학과 및 전공 관련 교과의 세부 능력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다음은 전남대 의대에 합격한 학생의 화학 세특 사례이다. 이 학생은 풍부한 지식, 수준급 문제 풀이 실력, 발표에 가장 많이 참여, 학습적 개념뿐 아니라 배경지식이 풍부하고 모든 단원에서 출중한 실력을 갖춰 앞으로의 발전이 크게 기대되는 학생이라는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

이처럼 세특에서는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으므로 시험성적, 수행평가, 수업태도, 학습참여도, 협력, 소통 등을 포함한 모든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 전남대 의대 합격 

화학 I : 풍부한 지식과 수준급 문제 풀이 실력으로 화학 교과에 높은 흥미와 자신감을 보임. 문제 풀이 발표에 가장 많이 참여하고, 친구들의 이해를 돕도록 설명하는 능력도 매우 뛰어남. 중화 적정 과정과 기구 사용법, 농도 변환 방법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여 식초의 농도를 구하는 등 이론과 실전에 모두 능숙함.

이성질체에 대해 조사하여 분자식이 같지만 결합 방식이나 순서가 다른 구조 이성질체와 결합 방식이나 순서가 같지만 삼차원 구조가 다른 입체 이성질체의 차이를 발표함. 각 개념에 해당하는 분자 구조 모형을 분석하고 내용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음. 업체 이성질체의 하위 개념인 광학 이성질체에 해당하는 의약품에 대해 완성도 있게 조사해와 탈리도마이드의 부작용의 원인이 광학 이성질체에 있음을 알게 되어 화학 물질의 연구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을 강조함.

수업 중 르샤틀리에의 원리에 대해 이야기함. 지적 호기성과 탐구심이 많은 학생답게 농도, 압력, 온도의 변화에 따른 평형의 이동을 적용하여 하버-보슈법, 조영제의 독성 제거, 탄산의 용해도의 평형 이동을 막힘없이 잘 설명함. 학습적 개념뿐 아니라 배경지식이 풍부하고 모든 단원에서 출중한 실력을 갖추어 앞으로의 발전이 크게 기대되는 학생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51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