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학하기 가장 편리한 시기는 여름방학

[사진=스탠포드대학교, 구글이미지캡쳐]
[사진=스탠포드대학교, 구글이미지캡쳐]

미국에서 조기유학을 하거나 국내에서 국제학교, 외국인학교 또는 국내 중고교에 다니는 학생들 가운데 현재 학교에서 다른 형태, 다른 나라, 다른 학년으로 학교를 옮기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많다. 학생들이 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부모가 원해서 옮기는 경우도 많다.

이 시기에 학교를 옮기면 입시나 아이의 성격 형성, 수업 준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학부모들은 가장 먼저 대학 입시에 악영향이 있지 않을까 고민을 한다. 생각이 여기에 미치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다. 두렵기도 하다. 그러나 반드시 학교를 옮겨야 할 학생들도 있고, 더 나은 입시 결과를 위해 학교 바꾸기, 전학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는 상황도 마주한다.

그렇다면 전학은 무엇인가? 현재 다니는 학교에서 다른 학교로 적을 옮기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학의 절차는 학생이 어떤 학교로 옮기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국내 국제학교에서 미국 사립(데이/보딩)으로 옮기는가? 국내 국제학교에서 다른 국제학교로 옮기는가? 또한 학교 수준이 높은 곳으로 옮기는가, 그저 그런 수준의 학교로 옮기는가에 따라 절차가 많이 달라진다.

그렇다면 전학을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그야말로 천차만별이다. 개인적인 이유도 있고, 학교의 학업 환경이나 친구관계일 수도 있다. 학생마다 그 이유가 다르다. 그러나 전학의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개인적인 상황, 가족에게 일어난 변화부터 시작해서 학업적으로 더 도전적인 학교를 찾거나 선호하는 과외활동을 위해 학교를 바꿀 수도 있다.

첫째, 현재 다니는 학교의 학업적 수준이 낮아 대학의 합격 가능성을 더 높이기 위해 옮기는 경우다. 또는 현재 학교도 괜찮은데 다른 학교의 아카데믹 커리큘럼, 과외활동, 스포츠팀, 또는 다른 기회가 더 마음에 들어서 전학을 결심할 수 있다.

내가 지금 다니는 학교보다 다른 학교에 더 많은 AP 수업이 있거나, 음악 또는 미술 프로그램이 더 잘 갖춰져 있어 전학을 고려할 수 있다. 내가 스피치&디베이트팀이 유명한 학교로 옮기는 것을 원할 수도 있다.

더 좋은 학교로 옮기려는 경우가 가장 많다. 이 경우 대부분 미국 보딩스쿨로 옮기는 경우가 많다. 학교 선택은 결혼의 배우자를 고르는 것만큼 중요하다. 아이의 인생이 달려있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참 많다. 자녀의 학업적 능력과 부모의 경제적 능력이 가장 기본이고, 어느 수준의 대학에 가려는 지도 학교 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학교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다. 그러나 여기서 학부모들은 거의 실패를 한다. 정보가 없다. 충분한 사전 조사를 통해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두번째는 부모의 상황에 따라서다. 부모가 직장을 옮겼거나 이혼 등으로 자녀의 학교를 바꿔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주재원들의 경우 아빠가 귀임을 하면서 여러가지 변수가 생긴다. 아빠의 임지에 남아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경우도 있지만 부모를 따라 한국으로 오거나 미국 등으로 가야 하는 경우다.

셋째, 부득이 현재 재학중인 학교를 떠나는 것이 필요한 경우다. 학교에서 징계를 당한 경우,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다른 학생으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 불링(bullying)을 경험하는 등 문제가 발생해 학교를 바꾸려고 할 수 있다. 가정의 재정상황에 큰 변화가 닥쳐서 학교를 옮기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라면 좌고우면 할 필요없이 학교를 옮겨야 한다.

2, 3)번의 경우에는 전학 시기를 고려할 수 없지만 첫번째 경우의 경우 전학시기, 즉 가장 좋은 시기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2, 3)번의 경우 그 시기 선택이 불가능하다. 1)번의 경우 가장 좋은 시기는 9학년1학기이고, 그 다음 선택이 10학년 1학기다.

일반적으로 전학하기에 가장 편리한 시기는 여름방학이다. 새 학교에서 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전 학교에서 1년간 학년을 마무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딩 스쿨의 경우 11학년은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다. 가급적이면 고학년보다 저학년 때 전학하는 편이 낫다.

새 학교에서 보낼 시간보다 전에 다닌 학교에서 보낸 시간이 훨씬 길다면 수강한 수업의 크레딧을 순조롭게 인정받는데 자칫 문제가 생길 수 있다. 10,11학년보다는 9학년을 마친 뒤 전학한다면 영향을 훨씬 덜 받을 것이다. 새로운 학교에 적응을 하고 친구를 사귀는 데도 용이하다.

여기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 가운데 하나는 비용의 문제다. 중산층 이하 가정의 경우 비용이 학교 선택에 가장 걸림돌이다. 그러나 이는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미국 보딩 스쿨의 경우 국제학생들에게도 재정보조를 주는 경우가 많으니 중산층 이하, 연봉 15만달러 미만의 가정의 경우에는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는 좋은 고등학교를 찾아서 옮기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52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5 고1·2·3 대입 필독서' SET 구매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