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발표 ppt를 만들며 꿈에 더 가까이 다가갔어요"

   
 
최근 3년간 필자가 주로 방학을 이용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 초·중·고 교직사 학교 자율연수, 도덕, 윤리과 교과연수, 각 시도교육청 소속 교사직무연수 등에서 ‘꿈을 키우는 행복한 수업’이라는 제목으로 꽤 많은 강의를 하고 다녔다. 진로교육과 함께 진학에 매몰된 학생들의 꿈을 찾기 위한 수업이 전국에서 진행돼 꿈을 주제로 한 수업에 대한 확산을 위해 애쓴 그동안의 노력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세상에는 수많은 발표대회가 있다. 그런데 <꿈발표대회>는 무엇일까?

서울여상에서는 2010년부터 해마다 앞에서 소개한 다양한 ‘꿈수업’들을 담은 종합 발표대회를 열어왔다. 1명의 발표자가 5분~7분 정도 자신 자신의 꿈과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세밀한 계획, 구체적 노력, 현재까지의 결과, 보람, 목표치에 부족한 부분에 대한 성찰과 보완을 위한 새로운 다짐 등을 그림, 영상, 각종 사진 등을 넣어서 스토리로 잘 구성하여 전교생들 앞에서 마음껏 ‘꿈이야기’로 ‘꿈자랑’을 펼치는 것이다.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밝힌 소감문을 읽어보면서 참으로 꿈너머 꿈을 가진 사람의 자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꿈ppt를 만들면서 막연한 꿈을 좀 더 가까이 만든 거 같아 좋았습니다. 또 이젠 전교생이 제 꿈이 무엇인지 알게 되어서 더 노력해야 될 거 같은 느낌이에요^^ 강당에서 발표하는 거... 엄청 떨릴 줄 알았는데.. 막상 올라갔다 내려와 보니 한 번 더 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2012년 수상자 송00)

제가 중학교나 고등학교생활을 하면서 많은 학생들 앞에서 직접 자료를 준비해서 발표하는 건 처음이었습니다. 비록 떨리고 긴장되는 마음에 무대에 올라서 아쉬웠지만 다음에 또 그 자리에 서게 된다면 그 때는 더 당당한 모습으로 무대에 오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경험 할 수 있게 해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제가 이번 꿈 발표를 준비하면서 저의 꿈이 과연 무엇일까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2012년 수상자 손00)

이번 꿈 발표대회를 하면서 막연했던 제 꿈에 대해 다시 한 번 되새겨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었던 계기가 되어 정말 뜻 깊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하는 발표도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하기 전엔 정말 떨렸지만 하고 나서는 평생기억에 남을 경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훗날에는 제 꿈을 비롯한 모두의 꿈이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2012년 수상자 오00)

 

   
 

이런 성공적인 ‘꿈발표대회' 경험을 계기로 필자는 또 다른 야심찬 구상을 하게 되었다. 2012년부터 실시한 <제1회 대한민국청소년행복올림피아드>이다. <꿈발표대회>를 한 학교에서만 그치지 않고 전국적으로 확산해보자는 취지로 (사)행복한교육실천모임 선생님들을 주축으로 이 대회를 추진하게 되었다.

그해 11월 열린 <제1회 대한민국청소년행복올림피아드>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고 새 정부와 교육부, 서울시교육청 등의 ‘행복교육’ 목표에 부합되는 행사라서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공식적인 후원이나 지원과 참여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감히 기대해본다.

참고로 2012년에 (사)행복한교육실천모임에서 주최한 <제1회 대한민국청소년행복올림피아드> 대회의 목적을 소개하여 대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아래자료는 212년도 행복올림피아드 행사 안내 자료를 그대로 수록한 것이다.

행복올림피아드는 행복십계명, 행복UCC, 꿈프리젠테이션 등 모두 3개 분야로 진행된다.

이 대회를 통해 청소년들에게는 자신들의 꿈과 행복에 대한 생각을 발표할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 기성세대에게는 우리 사회가 어떻게 청소년들의 꿈과 행복을 실현하도록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것인지 깊이 생각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