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치 선도하는 창의융합 강소대학 '안양대'

안양대가 교육부의 대학입학전형 기본방향에 따라 2020학년도 전체 모집인원 1135명의 70%에 해당하는 796명을 수시모집을 통해 선발한다. 

수시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전형(음악전공, 공연예술전공)으로 구분되며 모든 전형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100% 선발인 아리학생부교과전형과 인성면접이 포함된 아리학생부면접전형으로 나뉘며,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가운데 ‘아리학생부면접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와 면접 20%로 선발한다. 

계열별 해당 교과 성적에 자신이 있는 학생은 아리학생부교과전형을 지원해볼 수 있고, 지원한 전공에 대한 소양뿐 아니라 기본적인 일반소양, 기타 태도 및 표현력 등에 대해서도 사전에 준비를 마치고 면접에 임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정원 내)은 ‘아리학생부종합전형’, ‘사회배려전형’ 및 ‘고른기회전형’으로 선발한다. 선발 방법은 다단계 전형으로 학생부종합전형(정원 내)은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서류평가를 통해 100%로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종합면접 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정원 내) 중 고른기회전형은 검정고시 합격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정원 외)은 ‘농어촌·도서벽지학생 특별전형’,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별전형’, ‘기회균형 특별전형’,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선발 방법은 일괄 평가로 학생부 교과 성적 60%와 서류평가 40%(단, 기회균형 특별전형은 서류평가에 자기소개서 포함)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정원 외) 중 기회균형 특별전형의 경우 검정고시 합격자도 지원 가능하다. 

정원 내 모든 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 반영교과는 인문·사회·예능계열은 학년별 국어, 영어, 사회교과 전 과목, 자연계열은 학년별 수학, 영어, 과학교과 전 과목이 반영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20%, 2·3학년 40%씩 반영하며 석차등급 100%로 반영한다. 정원 외 전형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전 과목을 반영한다. 

실기위주인 정원 내 실기우수자는 공연예술전공과 음악전공의 2개 모집단위에서 선발하며, 실기80%+학생부교과20%를 반영해 합격자를 결정한다. 

■ 안양대학교 2020학년도 수시모집 안내표 

원서접수는 9월 6일부터 10일까지 닷새간 실시하며, 자기소개서는 16일까지 입력할 수 있다. 수시 전 전형에 수능 최저를 적용하지 않는 만큼 아리학생부교과의 면접과 아리학생부종합의 면접, 실기고사를 통해 1단계 합격자발표, 최종합격자발표까지 모두 수능이전에 완료하는 깔끔한 전형일정이다. 

꿈과 끼를 실현할 수 있는 안양대의 대입 전형은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행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도록 지원 자격을 열어두었으며, 올바른 인성을 갖추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며 실천하는 학생을 선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안양대는 지난 2017년 교육부의 ACE+ 잘 가르치는 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제2의 건학에 혁신을 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지속 발전하는 무한한 대학의 역량을 인정받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강소대학’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라이프 디자인(Life DESIGN) 학부교육 선도모델을 구축해 학생 스스로가 자기 삶을 설계할 수 있는 교육 패러다임으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혁신하고 있다. 또한 안양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된데 이어 대학 내 인문학 연구소를 집중 육성하는 ‘인문한국플러스(HK+)’에 선정되면서 7년간 87억5000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또,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이하 K-MOOC)의 개별강좌 사업에도 선정되면서 대학의 우수강좌를 모든 국민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공유하고 있다. 이로써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강소대학으로서 바탕을 다지고 있다. 

이밖에도 △통일부 ‘통일-북한강좌’ 지원 대학 △교육부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학교기업’ △해양환경관리공단 ‘연안연구과제 주관기관’ △ IDC 아태지역 최우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안양창조산업진흥원 대학창업플러스 △국토교통부 ‘국토공간정보연구’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보육센터 건립지원’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 두드림사업’ △과기정통부 ‘빅데이터 전문센터’ △과기정통부 ‘ICT 학점연계 프로젝트 인턴십 참여대학’ △ 특허청 ‘지식재산교육선도대학’ 사업 등에 선정돼 활약하고 있다. 

* 사진 설명: 2020학년도 수시 대학입학정보박람회 안양대 부스 내 상담 사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96

안양대학교 입학처
안양대학교 입학처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