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 학력 격차 해소 위해 인공지능 활용 시스템 도입
-고등학교,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 신설

*인공지능 미래인재양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인공지능 미래인재양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교육부가 인공지능을 학교 교육에 적극 도입하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정보지능기술을 활용하는 가운데 비판적 사고력, 정보판별력, 공감·소통능력 등을 길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초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똑똑! 수학탐험대' 서비스를 9월 14일(월)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는 수준별 개별화 학습을, 가정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함께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내년 2학기부터는 고등학교에서 '인공지능 기초'와 '인공지능 수학'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교육과정 일부 개정안을 지난 9월 11일(금) 확정 고시했다. 

초등학교, 수학 학력 격차 해소 위해 인공지능 활용 시스템 도입 
'수학탐험대'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기반으로 설계한 과제를 학생들이 학습하면 그 결과를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 예측해 학생 수준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고 학습 조언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학교 교육활동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한 첫 사례로,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빅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 학교·가정에서의 활용 예시 

*자료 출처=교육부 
*자료 출처=교육부 

'수학탐험대'는 지난해 3월부터 정책연구와 시범학교 운영을 통해 학습 콘텐츠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순차적으로 개발해 현장 적합성을 높였다. 

'수학탐험대'는 학생 개인별 이해도를 측정하고 향후 학습 성취를 예측해 맞춤 처방을 제공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부터 발생할 수 있는 학습 결손에 따른 교육 격차를 예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학교 및 가정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 기반 콘텐츠로 즐겁게 학습해요 
'수학탐험대'의 콘텐츠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 기능성 게임 기법을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수학을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 기능성 게임 기법 적용 

*자료 출처=교육부 

특히 학습 콘텐츠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화된 그림에서 추상화된 기호·수식 순서로 단계적으로 제시했다. 

■ 학습 콘텐츠 구성 

*자료 출처=교육부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하고 보완 콘텐츠 제공 
'수학탐험대'는 학습 시간, 평가 결과 등의 개인별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분석한다. 분석 결과로 학습 결손을 예측하고 보완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학습 전 과정을 누적 관리할 수 있다. 

■ 인공지능 분석·환류 과정 

*자료 출처=교육부 

이 시스템을 통해 누적된 학습 데이터 분석 결과는 교사에게 교수·학습을 위한 조언 등을 제공하고 차기 교육과정·교과서 개발 시 개선 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향후 16개국 총 34개 한국학교에도 순차적으로 보급함으로써 국내와 해외에서 동일한 시스템으로 학습하게 된다. 

가천대학교 입학처 
가천대학교 입학처 

고등학교, 진로선택 과목으로 '인공지능 기초’와 ‘인공지능 수학' 신설 
교육부는 9월 11일(금)에 '인공지능 기초’와 ‘인공지능 수학'을 고교 진로 선택 과목으로 신설하는 ‘초·중등교육 교육과정 및 특수학교 교육과정 일부 개정’을 확정 고시했다. 인정 교과서 개발 및 심의 과정을 거쳐 2021년 2학기부터 학교에 본격적으로 적용하게 된다. 

■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과목의 주요 내용 

*자료 출처=교육부 

초·중학교 인공지능 교육은 20년 하반기까지 개발 예정인 인공지능 내용 기준에 따라 보조 교재를 개발해 2021년 상반기에 초·중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교육부 유은혜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속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탐험대'를 통해 학교와 가정, 해외 어디서나 공부하며 학습격차를 줄이고 차별 없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에 신설되는 인공지능 관련 과목들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미래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적인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94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